기사 메일전송
[와이파이] 환경을 생각하는 전기 자동차와 수소자동차
  • 황현빈 수습기자
  • 등록 2022-04-14 08:51:21
기사수정
  • 내연기관에서 벗어나기 위한 노력과 현실
스모그로 인해 숨과 시야가 막히고 이산화탄소는 계속해서 지구를 덥히고 있다. 이처럼 환경 오염이 심해지면서 전세계적으로 환경 보존을 위한 움직임이 커졌다. 친환경 자동차 또한 이러한 노력 중 하나이다. 이에 본지에서는 친환경 자동차 중 가장 많은 연구 결과가 나온 전기 자동차와 수소 자동차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친환경 자동차 그들은 누구인가


 친환경 자동차는 에너지 소비효율이 우수하고 무공해 또는 저공해 기준을 충족하는 자동차이다. 친환경 자동차에는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에서 정의된 △전기자동차 △수소자동차 △태양광 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이 이에 속한다. 

 

전기 자동차의 profile


 전기 자동차는 배터리에 축적된 전기 에너지로 모터를 회전시켜 동력을 얻는 자동차이다. 전기 자동차의 장점은 △소음 △배기가스 배출 △유지비용이 적다는 것이다. 전기 자동차는 내연기관이 없어 주행 시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조용하다. 또한, 평균적으로 내연기관 차량의 경우 30,000km를 주행하면 약 416만 원의 비용이 발생하지만, 전기 자동차는 약 166만 원의 비용이 든다.


 전기 자동차의 단점은 △초기 투자비용 필요 △충전소 부족 △긴 충전시간 이다. 전기차 수는 급증하지만 이를 감당할 충전소의 수는 턱없이 모자라다. 또한 내연기관 차량의 경우 1~2분이면 충전이 완료되는데, 전기 자동차는 20분 이상 충전해야 한다. 이외에도 전기 자동차는 배터리 비용이 비싸기에 구매 시 내연기관 자동차들보다 약 2배가량 비싸다. 

 

수소 자동차의 profile


 수소 자동차는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가 반응해 전기를 생산해 구동하는 연료전지(연료와 산화제를 전기 화학적으로 반응시켜 전기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장치) 자동차이다. 수소 자동차는 공기 중 초미세먼지를 99.9%가량 제거하고 시간당 26.9km3의 공기를 정화한다. 또한, 완충시간이 5분 내외이며 에너지 효율이 높다는 점을 장점으로 들 수 있다. 예를 들어 평균적으로 휘발유를 사용하는 내연기관 자동차의 경우 1km를 주행하면 128원의 돈이 들지만, 수소 자동차의 경우 1km에 93.9원의 돈이 든다. 


 수소 자동차의 단점은 수소의 촉매제로 사용되는 백금의 값이 상당히 높아 자동차의 생산단가도 높아진다는 것이다. 수소 충전소의 설치비용 또한 높아 현재 많은 충전소가 설치돼 있지 않다. 이외에 아직까지 장거리 주행시 내연기관 자동차가 유리하다는 점도 단점으로 작용한다.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선 우리


 정부에서는 에너지원이 석탄과 석유에서 수소로 바뀌는 혁명적 변화라며 수소경제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수소 자동차에 대한 국민의 관심 또한 커졌지만, 동시에 부정적인 여론도 커지고 있다. 테슬라 커뮤니티에서 전문가들은 수소 자동차 홍보를 국가보조금을 겨냥한 자동차업체의 마케팅이라고 보았다. 지난 2월 15일부터 지난달 4일까지 친환경 전기차 ‘xEV TREND KOREA’ 사무국에서 실시한 전기차 구매 의향을 묻는 설문조사를 결과 긍정적인 답안 제출도가 높았다. 그러나 지난 2017년에 독일의 외코 인스티튜트 연구소가 전기차 생산 중에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2배가량 높은 것으로 밝히면서 다시 시민들의 구매 의향을 감소시켰다.


 아직 미숙한 만큼 더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 자동차들이다. 앞으로의 발전을 위해선 소비자들이 전기 자동차와 수소 자동차에 많은 관심을 갖고 지켜보며 거침없는 피드백을 줘야 할 것이다.

 

황현빈 수습기자 I 2hwangbin@kyonggi.ac.kr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