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우리학과 이모저모] 법으로 사회를 보다
  • 서지수 기자
  • 등록 2022-03-15 08:46:08
기사수정
본지는 이번 1069호부터 본교의 학과를 학생들에게 소개하고자 ‘우리학과 이모저모’ 지면을 신설했다. 이에 본지에서는 법학과 제38대 LAWGIC 학생회 이광호(법학·3) 회장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본인 소개와 법학과에 지원하게 된 동기를 듣고 싶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사회과학대학 공공안전학부 법학전공 제38대 LAWGIC(로직) 학생회 학생회장 18학번 이광호입니다. 저는 고교 시절 법과 정치 과목을 통해 법학이라는 학문에 흥미를 가지게 됐습니다. 사람 사이의 갈등을 해결해주는 기준인 동시에 국가와 사회를 조직하고 그 작용이 법을 근거로 이루어진다는 점에 큰 매력을 느꼈습니다. 다행히 법학이라는 학문이 적성에 잘 맞아 현재는 로스쿨을 목표로 학업에 임하고 있습니다. 



법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우는지 궁금합니다.

 

 법학은 크게 △형법과 형사소송법으로 이루어진 형사법 △헌법과 행정법으로 이루어진 공법 △민법, 민사소송법, 상법으로 이루어진 민사법 △전문적 법률 분야인 국제법, 지식재산권법, 노동법, 사회보장법 등이 있습니다. 본교 법학과의 전공과목은 총 95학점, 33개 과목으로 구성돼 있으며 8학기에 걸쳐 법학 강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법학과만의 특별한 학과행사 및 프로그램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대면 기준으로 진행됐던 행사를 살펴보면, 지난달에는 전공에서 진행하는 신입생 환영회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난달 21일, 2년 만에 20·21학번을 대상으로 대면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습니다. 오는 10월에는 법학과의 자랑인 광교 모의법정 행사가 진행됩니다. 신입생 학우분들과 재학생 선배들이 서로 도우며 △배역팀 △기술팀 △원고팀 △분장팀 등으로 나눠 행사 진행 연도의 법적 이슈를 주제로 법정 연극을 하게 됩니다. 저도 신입생 때 검사 역할을 했었는데 학업적으로도 많은 도움이 됐고, 무대에서 연기를 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기억에 남는 행사였습니다.


법학과에는 어떤 동아리가 있고, 어떠한 활동을 하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법학과의 과동아리는 총 5가지가 있습니다. 학술 소학회로 로스쿨 준비반인 ‘로망’과 공무원 준비반인 ‘로즈’가 있고, 친목 소학회로 △사물놀이를 연주하는 ‘희망꽃’ △춤을 추는 ‘아무’ △풋살 및 축구 모임인 ‘로스타임’이 있습니다. 현재는 오랜 기간의 비대면 환경으로 인해 소학회가 중단돼 정상화 준비 중에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달 중으로 학우 여러분께 자세히 동아리를 설명해 드리고 모집할 예정입니다. 


전공과 관련한 대외활동으로 무엇이 있는지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현재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에서 대학생 위원회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교정 보호 대상자의 자녀를 대상으로 한 멘토링 활동이나, 환경 정비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는데, 현재 코로나 상황과 거리두기로 인해 활동에 제약이 있지만 유익하고 뜻깊은 활동이기에 추천드립니 다. 더불어 △법무부 저스티스 활동 △대검찰청 기자단 △법원에서 방 학 동안 진행하는 청년인턴 프로그램이 있으니 관심 있는 학우분들이 참여하신다면 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됩니다. 


 법학과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법학과의 장점은 법학을 공부한다는 것이고, 단점 또한 법학을 공부한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법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전 영역에 존재해 향후 진로와 취업을 준비할 때 선택의 문폭이 넓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공부의 과정 자체가 서적과 판례 등을 읽고 판단 과정을 거쳐 글로 표현해야 해 논리력이나 사고력 향상에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 다만, 최근에 어려운 법률 용어를 쉽게 순화하는 작업이 이뤄지고 있긴 하지만 법률 용어 자체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언어와 차이가 있고, 공부량이 많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단점이라고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법학과 졸업 이후 진로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법학과 선배님들은 일반적으로 크게 네 가지 직종으로 진출하셨습니다. △검찰·법원·일반행정·경찰 공무원 △기업 인사팀 및 법무법인 사무직 분야 △노무사, 법무사 등의 전문 자격 직종 △로스쿨, 법무 대학원으로 나뉩니다. 그리고 주를 이루는 분야는 △검찰·법원·일반행 정·경찰 공무원 △법무법인 사무직 △로스쿨, 법무 대학원입니다.

 

 앞으로 LAWGIC 학생회에서는 선배님들을 초청하여 특강이나 간담회를 갖는 시간을 마련할 계획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서지수 기자 | seojisu0120@kgu.ac.kr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