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문화더하기] K-놀이, 해 본 적 있으신가요?
  • 정아윤
  • 등록 2021-10-18 12:21:47
기사수정
  • 한국의 전통놀이 알아보기
최근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인 ‘오징어 게임’이 전 세계적으로 크게 히트하면서 해당 드라마에 노출된 한국의 전통놀이 또한 주목받고 있다. 본지는 이런 전통놀이들을 알아보고, 체험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맛있던 어린 날의 추억, 달고나 뽑기 만들기 


전 세계인들의 흔적을 만나 볼 수 있는 플랫폼인 ‘유튜브’에 ‘해외 달고나 뽑기’를 검색해 보면 수많은 외국인들의 달고나 뽑기 체험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대부분의 영상에 오징어 게임이 태그돼 있는데, 이를 통해 현재 달고나 뽑기가 해당 드라마로 인해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본지는 달고나 뽑기를 만들어 보고 달고나 게임을 체험해 봤다. 필수 준비물은 △설탕 △식용 소다 △국자 △나무 젓가락 △받침판 △누름판 △끌개 △모양틀 △불 △바늘이 있다. 기자는 대부분의 준비물이 들어 있는 키트를 구매했다. 우선 국자에 설탕 2~3스푼을 넣고 불에 천천히 녹여 준다. 이때 설탕이 절대 타면 안 되니 쉽게 타기 시작하는 가장자리를 신경 쓰며 나무 젓가락으로 저어 줘야 한다. 녹기 시작할 때 불에 계속 대고 있으면 설탕이 탈 확률이 높아지니 불에 대고 떼는 것을 반복하며 잔열로 설탕을 모두 녹여 준다. 설탕이 다 녹았으면 나무젓가락 끝에 식소다를 찍어 빠르게 섞어 준다. 카라멜 색이 나오기 시작하면 받침판에 녹인 설탕을 부어 준다. 이때 누름판과 모양틀로 바로 누르면 녹인 설탕이 누름판과 모양틀에 쉽게 붙으니 30초간 식혀 준 후 눌러야 한다. 누른 뒤에도 충분히 식힌 후 떼야지, 그렇지 않으면 설탕이 늘어나 달고나 뽑기를 망친다. 완성한 달고나 뽑기는 바늘에 침을 묻혀 모양대로 자르면 된다. 


 글·사진 정아윤 기자Ιaqswde928@kgu.ac.kr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