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소.확.꿀] 내가 지키는 내 액세서리
  • 한진희 수습기자
  • 등록 2021-09-14 09:05:40
기사수정
  • 변색으로부터 목걸이와 반지를 지키는 방법
누구나 한 번쯤은 색이 변한 액세서리를 마주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본래의 색을 잃어 더이상 착용하기 어려운 액세서리, 이를 예방하는 방법과 되돌릴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내 목걸이가 자꾸만 색이 변하는 이유


색을 입힌 도금 액세서리들은 녹이 슬기 쉽습니다. 그중에서도 은으로 도금된 액세서리는 특히 변색이 빠르게 이뤄지는데요. 이는 은이 공기 중에 있는 산소와 황을 만나면서 액세서리 본연의 색을 잃게 만드는 황화은으로 변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은 액세서리는 공기와 접촉하는 것만으로도 변색의 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외의 도금 액세서리들이 녹이 슬어 본래의 색을 잃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우선 도금된 액세서리들은 △물 △향수 △땀 등과 같이 액체와 접촉했을 때 변색의 위험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또 노출되는 온도가 높거나, 공기에 오래 노출되는 것 역시 도금 액세서리가 변색될 가능성을 높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액세서리를 착용하고 머리를 감는 것 등 다양한 요소들이 변색을 촉진시킵니다. 마지막으로 의외의 사실이 하나 있는데요. 우리의 건강 상태가 도금 액세서리의 변색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몸이 안 좋을 때 은 목걸이를 착용하고 피부에 검은색이 묻어났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몸에 독소가 많거나 건강에 이상이 있는 경우, 혹은 컨디션이 좋지 않을 경우에도 은으로 도금된 액세서리는 검은색으로 변색될 수 있습니다.




액세서리들의 변색을 막아보아요


액세서리들의 변색을 막기 위해 우리는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을까요? 첫 번째로, 향수를 뿌리거나 화장품을 바른 후에 액세서리를 착용하는 것입니다. 이는 화장품이나 향수로 인해 변색되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또한 액세서리와 물의 접촉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실수로 물기가 묻었을 때 재빨리 물기를 제거해주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세 번째로, 착용 후 액세서리 표면을 천으로 닦아 액세서리에 묻은 땀이나 유분을 제거하는 것도 변색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액세서리를 착용하지 않을 때에는 지퍼백에 보관해야 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도금 액세서리는 공기와 접촉하는 것만으로도 변색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공기와의 접촉을 막는 게 좋습니다. 먼저 언급한 몇 가지 방법들을 통해 액세서리를 함께 보호해봅시다.




이미 변색된 액세서리, 어떻게 되돌릴까?


변색된 액세서리를 돌아오게 하기 위해 시중에 판매하는 액체 클리너를 많이 사용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런 액체 클리너는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변색을 심하게 만들 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클리너를 사용해 변색을 지우고 싶다면 1분이 지나기 전에 클리너에 담갔던 액세서리를 빼는 것이 좋습니다. 액세서리를 오래 담가두게 될 경우 클리너 속 염소와 은이 반응해 더 검게 변하기 때문입니다. 클리너를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이를 대신해서 소다나 치약을 이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작은 액세서리는 칫솔이나 물티슈에 치약을 묻혀 살살 문지르고, 큰 액세서리는 소다와 물에 담근 후 헹궈서 말려주면 제 색을 찾을 것입 니다. 혹은 레몬이나 립스틱을 화장솜에 묻혀 살살 닦아 주거나 알루미늄 호일에 싸서 끓여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글·사진 한진희 수습기자 Ι jinhee1267@kyonggi.ac.kr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