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심층보도] 기약 없는 총장후보자추천위원회 구성
  • 조승화
  • 등록 2021-05-03 09:21:01
기사수정
  • 다가오는 제11대 총장 선임, 본교의 향방은 어디로
본교 김인규 총장의 임기가 오는 31일(월)로 종료된다. 임기가 약 한 달 남은 상황에서 아직 총장후보자추천위원회(이하 총추위)가 구성되지 않았고 총장선출에 있어서 총추위 구성을 지지하는 이들과 최종 선출권자인 이사회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이에 본지는 총추위 구성 상황과 총추위에 대한 당사자들의 입장을 알아봤다.


총추위는 본교 법인 정관 제43조 제1항에 근거해 총장 후보자 선출을 위해 설치된 기구로, △후보지원자 공모 △응모서류 접수 및 보관 △후보자 심사·선발·추천 등을 담당한다. 주로 대학평의원회에서 총추위 위원 추천에 관한 사항을 담당하는데, 총추위 위원은 비공식적으로 총장 후보자 접촉이 제한된다. 또한 비밀보장 및 공정성을 약속하는 서약서에 서명해야 위원으로서 활동할 수 있다. 구성이 완료되면 모집공고를 낸 후 서류심사를 통해 총장 예비후보자를 선정한다. 그 후 총추위에서 추 천한 후보자를 이사회에서 논의해 이사장이 총장을 최종선임하는 과정이다.


 손종국 前 총장 이후의 제7~9대 총장은 총추위를 통해 선출됐다. 제8대 최호준 前 총장 선임 당시에는 13명(△교수 대표 4인 △직원 대표 2인 △동문 대표 2인 △학생 대표 2인 △이사 대표 3인)으로, 제9대 김기언 前 총장 선임 시에는 15명(△교수 대표 5인 △직원 대표 2인 △학생 대표 2인 △동문 대표 2인 △이사 대표 3인 △이사장 추천 인사 1인)으로 총추위가 구성됐다. 그러나 제10대 총장은 정이사 체제로 전환된 이사회에서 총추위를 구성하지 않고 선출을 진행했다. 이로 인해 지난 2016년 12월 8일, 당시 수원캠퍼스 제30대 맑음 총학생회와 서울캠퍼스 제33대 더:울림 총학생회의 주도로 이사회실 점거 농성이 진행됐고, 총추위 부활과 논란이 있던 일부 후보자의 자격 박탈 등을 요구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선임된 김인규 총장의 임기가 약 한 달 정도 남은 상황에서 본교 법인은 오는 △7일(금) △10일(월) △ 11일(화), 3일에 걸쳐 차기 총장후보자 모집을 시작한다. 그러나 차기 총장선출을 위한 총추위 구성은 무산됐다. 제34대 경청 총학생회 홍정안(청소년·4) 회장에 따르면 “지난달 23일 진행된 2021학년도 3차 이사회 회의에서 이번 제11대 총장 선출 또 한 총추위를 구성하지 않기로 결정됐다”고 전했다. 여기에 대학평의원회의 내부 마찰이 지속돼 총추위를 구성할 평의원회조차 구성되지 않고 있음을 언급했다. 이에 총장 직선제를 공약으로 내세웠던 경청 총학생회는 지난달 20일 중앙운영위원회와 공동성명서를 발표하며 이사회에 총추위를 구성해 총장을 선출할 것을 요구했다. 더불어 지난달 23일에는 총추위에 대한 안 건을 진지하게 다룰 것을 요구하며 제1강의동(진리관)에서 시위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학 3주체는 강력하게 반발해 꾸준히 이사회에 면담을 요청했고 지난달 30일 성명서를 발표했다. 홍 회장은 “추후 법인과 이사회가 구성원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은 채 일방적인 의사결정을 할까 우려된다”며 “총장선출 과정에서 구성원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는다면 정상화되지 않고 있는 현 이사회의 결정으로 선출되는 것인데, 이는 구재단의 영향력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한 “총추위는 구성원들의 의견을 명확히 반영할 있는 기구이다. 참고사항임에도 불구하고 최소한의 기구조차 없는 것은 안타까우며 중앙운영위원회, 대학 3주체와 함께 강력하게 구성원의 입장을 전달하겠다”고 전했다.


 김경동 노조위원장은 “현재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본교를 이끌어갈 총장을 민주적인 절차에 의해서 선임해야 한다는 것이 다. 총추위가 가장 바람직한 방안은 아닐 수도 있으나, 그나마 가장 민주적인 절차에 가깝다고 생각하기에 이사회에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어떤 방식이든 간에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진행돼야 한다는 것과 본교를 제대로 이끌어갈 분을 총 장으로 모실 수 있도록 본교 구성원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김 위원장은 “이사회에서 대학 3주체의 요구는 이해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적용하기 어렵다는 말만 하고 있다”며 “본교 구성원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협의하고 노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조승화 기자│tmdghk0301@kgu.ac.kr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