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학술] 우리가 매일 마주하는 달에 숨겨진 비밀
  • 강신재 기자
  • 등록 2021-05-03 09:19:19
기사수정
  • 때때로 변화하는 달의 모습
보통 사람들은 매일 볼 수 있는 달에 별 신경을 쓰지 않고 살지만, 슈퍼문이나 월식 등 달에게 변화가 생기면 달에 주목하곤 한다. 그런데, 왜 달은 그렇게 모습을 바꿀까? 이에 본지에서는 다양한 달의 모습과 그에 얽힌 이야기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지난 달 27일, 우리는 올해 뜨는 달 중에서 가장 큰 ‘슈퍼문’을 관측할 수 있었다. 이외에도 변화하는 달의 모습에는 △슈퍼문 △블루문 △월식 등이 있다. 그렇다면 이와 같이 달의 모습이 변화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슈퍼문은 해당 연도에 뜨는 달 중. 가장 크기가 크고 밝은 보름달을 말한다. 달은 지구를 타원형 궤도로 공전하기 때문에 달과 지구가 가장 가까워지는 지점(근지점)과 달과 지구가 가장 멀어지는 지점(원지점)이 존재한다. 지구와 달 사이의 평균 거리 는 38만 4,000km인데 약 35만 7,000km 정도로 가까워졌을 때 보름달이 뜨면 슈퍼문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반면 슈퍼문과 반대로 해당 연도에 뜨는 달 중 가장 크기가 작은 미니문 또는 마이크로문도 존재한다. 미니문은 달과 지구 사이의 거리가 약 40만 6,000km 정도까지 떨어졌을 때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다. 미국항공우주국(NASA)에 따르면, 슈퍼문은 미니문보다 14% 크고 30% 정도 더 밝게 보인다고 한다.


 흔히 ‘블루문’하면 색이 파란 달을 떠올리고는 한다. 그러나 블루문의 정확한 의미는 양력 기준으로 한 달에 2번 보름달이 뜰 때, 두 번째 보름달의 이름이다. 그렇다면 왜 ‘블루문’이라고 일컫는 것일까? 이는 서양의 전통과 관련이 있다. 예전부터 서양 문화권에서는 보름달을 불길하게 여겼다. 때문에 두 번째로 뜨는 보름달을 ‘배신자의 달, (belewe moon)’로 부른 것인데, blue와 비슷한 옛 영어 단어 belewe에 배신하다라는 뜻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 파란색이 상징하는 우울함과 연관지어 한 달에 두 번째로 뜬 보름달을 블루문이라고 부른다. 블루문이 뜨는 이유는 달의 공전주기와 관련 있다. 달의 공전주기는 27.3일 이고, 위상변화주기1)는 29.5일인데 양력 기준으로 2월을 제외 하고 한 달은 30~31일이다. 따라서 한달에 보름달이 한 번 떴어도 또 한 번 더 뜰 수 있어 블루문은 평균적으로 2년 8개월마다 뜬다.


 월식은 △태양 △지구 △달이 일직선으로 늘어서 있을 때 지구 그림자에 달이 가려지는 현상이다. 월식은 달이 보름달일 때만 일어나는데, 월식의 종류에는 개기월식과 부분월식이 있다. 개기월식은 지구의 그림자에 달의 전

부가 가려지면서 발생하며 부분월식은 달의 일부가 가려지면 발생한다. 월식은 지구의 밤에 해당하는 지역 어디에서나 관찰이 가능하다. 또한 개기월식이 일어났을 때는 어두운 붉은 색 달인 블러드문이 관측된다. 개기월식이 일어날 때 지구에 가려 태양광선이 달에 많이 도달하지 못하지만 태양 빛 중 붉은 빛은 파장이 길어 지구의 대기권을 통과해 달까지 비치기 때문에 블러드문이 생기는 것이다. 이 모든 달들이 한꺼번에 관측된 슈퍼 블루 블러드문도 지난 2018년에 뜬 바 있다.


 이렇듯 달 모습의 변화를 보고 사람들은 다양한 생각을 했다. 예를 들어 동양에서는 보름달에 대해 풍요의 이미지를 가지고 긍정적으로 생각했지만, 서양에서는 블루문과 같이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했다. 슈퍼문이 뜨면 대지진, 쓰나미 등의 재해가 일어난다고 하는 믿음도 있다. 일식과 월식에 관련해서 북유럽 신화에서는 태양과 달이 늑대들에게 쫓겼는데, 결국 이 늑대들에게 삼켜져 일식이나 월식이 일어나면 늑대들을 놀래켜 태양과 달을 뱉도록 해야 한다고 한다. 다음 슈퍼 블루 블러드문은 오는 2037년 1월 31일(토)이라고 하며, 핼러윈과 블루문이 겹치는 핼러윈 블루문은 오는 2039년 10월 31일(월)이라고 한다. 그때 이러한 전설들과 달을 함께 즐겨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강신재 기자│sinjai12@kyonggi.ac.kr

1) 위상변화주기: 보름달, 초승달 등으로 달의 모양이 변화하는 주기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