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자수첩] 내 삶의 모든 것들이 곧 '도전'
  • 유아령
  • 등록 2021-04-12 11:18:45
기사수정


‘도전하는 당신이 아름답다’라는 격려 문구를 다들 들어 봤을 것이다. 여기서 도전이란 어려운 사업이나 기록 경신 따위에 맞섬을 비유적으로 이르며 정면으로 맞서 싸움을 건다는 뜻을 기본 의미로 가진다. 단어의 뜻처럼 무언가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이겨내겠다는 마음을 먹어야 한다. 따라서 도전을 고민하는 사람들이라면 도전이라는 말 자체를 부담스럽게 여길 수 있다. 하지만 도전한다는 행위는 크고 중요한 목표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며, 일상에서 만날 수 있는 작은 도전 과제들을 해내는 것부터 시작한다고 생각해보면 어떨까?


기자의 경우에는 작년 이전까지는 모르는 곳에 가보거나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등의 도전을 즐겼다. 하지만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멀리 돌아다닐 수 없고 사람들과도 만날 수 없는 상황이 돼 자연스럽게 도전 정신을 잃게 됐고, 성취감이 없는 지루한 날들을 보냈다. 답답한 시간을 보내던 도중 ‘혼자서 할 수 있는 도전을 찾아 보는 것은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었고, 평소에 해보지 않았던 다양한 분야의 도전 과제들을 찾아 하나씩 도전하기 시작했다. 작게는 피아노 연주 한 곡 완곡부터 크게는 운전면허 취득까지, 혼자서 성취 의식을 느낄 수 있는 도전 과제들은 생각보다 다양하고 끊이지 않았다. 그리고 도전하는 것에 한 번 흥미를 느끼니 다음 도전은 무엇을 할지, 앞으로는 내가 어떤 것을 할 수 있을지 기대감이 생겼고 스스로가 자랑스러워졌다. 요즘은 베이킹에 도전해 다양한 종류의 빵들을 직접 만들며 틈틈이 다음 도전 과제도 찾아보는 흥미진진한 삶을 살고 있다.


물론 우리는 완벽한 존재가 아니기 때문에 도전하는 모든 것에 성공할 수 없고 가끔은 도전에 실패하기도 한다. 하지만 실패조차도 내가 도전을 시도했기 때문에 나올 수 있는 결과라고 생각하며 도전에 두려움을 느끼지 않았으면 좋겠다. 도전이란 결과를 뜻하 는 말이 아닌, 무엇 하나를 성취하기 위해 결심한 마음가짐과 그것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이 본인만 의 도전을 찾아 자기 자신에게 뿌듯함을 느끼는 즐거운 삶을 살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도전하는 당신이 아름답다!


문예슬 기자│mys0219@naver.com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