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터뷰] 화려한 역주행이 나를 감싸네
  • 이윤아 수습기자
  • 등록 2020-06-09 09:20:25
기사수정
  • ‘위아래’부터 ‘깡’까지, 함께 나눠본 역주행 이야기
앞서 역주행에 대해 살펴봤다.
그렇다면 본교 학생들은 역주행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이에 본지에서는 학생들과 역주행을 주제로 인터뷰를 진행했다.

엄다빈(법학·1) 유튜브 알고리즘으로 하는 11!” 
 


 역주행을 논할 때는 최근 유행하는 가수 비의 노래 을 빼놓을 수 없다. 깡을 처음 접한 건 유튜브의 알고리즘 때문이었다. 유튜브를 보다가 알 수 없는 알고리즘으로 비의 깡 레전드 댓글이라는 영상을 시청하게 된 것이다. 영상을 시청한 후 원곡이 궁금해져서 직접 찾아보기도 했다. 이렇듯 역주행 콘텐츠가 유행하는 이유는 콘텐츠가 발매된 후 시간이 지나더라도 SNS를 통한 커버 영상이 공유되면서 관련 정보가 많아지고, 이러한 방식으로 오래된 콘텐츠를 자연스럽게 접하기 때문인 것 같다.

박진호(국어국문·2) 봄바람 휘날리며~ 분위기에 따라 찾게 되는 음악



 ‘역주행하면 가수 윤종신의 노래 좋니가 생각난다. 이 노래가 발매된 첫날 친구가 들려줘서 접하게 됐다. 처음 들었을 땐 딱히 좋은지 모르고 그냥 넘겼는데, 몇 개월이 지나고 1위를 하는 모습을 보고 깜짝 놀랐다. 당시엔 좋은지 몰랐던 노래가 1위를 차지하는 역주행의 모습을 지켜본 것이다. 또한 계절이 돌아올 때, 그 분위기와 어울리는 음악을 다시 찾는 것 같다. 역주행으로 인기차트에 진입한 음원의 경우 특정 팬에게만 사랑받은 것이 아니라 범국민적 사랑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비윤리적인 방식으로 차트에 진입한 노래만 아니라면, 역주행 현상은 주목받지 못한 좋은 음악이 세상에 알려지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이슬(관광경영·2) 지금 봐도 유치하지 않은 4달라!”



 기억에 남는 역주행 콘텐츠는 드라마 야인시대에서 배우 김영철이 연기한 김두한의 대사 ‘4달라. 원래는 웃긴 짤 정도로만 알고 있었지만, 점점 유명해져 버거킹의 광고를 하는 모습을 보며 성공적인 역주행임을 실감했다. 이 캐릭터는 지금과 비교해도 전혀 촌스럽지 않고 현재의 유머 코드와 잘 맞아 시간이 많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많이 찾는 것 같다. 대중의 이목을 끌지 못한 과거의 콘텐츠가 역주행을 통해 다시 주목받을 기회를 얻는 것이다.

 

박세빈(문예창작·3) 숨어 듣는 명곡이 불러일으키는 그 시절의 향수



  역주행을 통해 크게 흥행한 노래는 아이돌 그룹 EXID위아래라고 생각한다. 무명 아이돌로서 거리 공연을 했던 EXID의 멤버 하니의 직캠이 인기를 얻으면서 노래가 역주행을 하고, 춤과 노래를 커버한 영상이 만들어지며 유행한 현상이 기억에 남는다. 또한, 역주행과 관련돼 유튜브 채널 문명특급의 코너인 숨듣명(숨어 듣는 명곡)’을 자주 시청한다. 과거 그때 그 시 절에 유행했던 노래나 당시엔 인정받지 못했지만 재평가되는 노래를 부른 가수를 인터뷰하는 내용을 보면 인터넷이 발전하지 않았던 과거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과거의 콘텐츠는 많은 사람들에게 향수를 불러일으켜 회상하게 만드는 것 같다.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역주행 노래로는 매번 겨울이 되고 첫눈이 오면 역주행을 하는 아이돌 그룹 EXO첫눈이 있다. 이 곡이 발매된 시점은 지난 2013년으로 시간이 꽤 흘렀지만, 매년 겨울이 찾아와 첫눈이 온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첫눈이 내릴 때마다 찾게 된다. 사극 드라마의 OST가 되며 역주행한 노래인 가수 안예은의 홍연도 추천한다. 과거의 역사를 다룬 사극의 OST였던 만큼 그때의 느낌과 감성에 맞게 들을 수 있는 것 같다.

 

이윤아 수습기자thisisprofita@kgu.ac.kr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