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터뷰] KBO리그·K리그 해외 진출의 의미와 영향
  • 조승화
  • 등록 2020-05-25 09:43:09
기사수정
  • 보다 적극적인 해외 진출 필요해
앞서 KBO리그와 K리그의 해외 진출을 자세히 다뤄봤다. 이를 놓고 기대와 걱정의 목소리가 동시에 나오고 있어 본지는 국민대학교 스포츠산업레저학과 신승호 교수로부터 KBO리그와 K리그의 해외 진출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국민대학교 신승호(스포츠산업레저학과) 교수


Q. 코로나 19로 인해 여러 프로스포츠 리그의 개막이 미뤄진 상황에서 K리그·KBO리그의 해외 진출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코로나 19로 인해 다른 국가들은 프로 스포츠리그가 진행되지 않아 스포츠 팬들의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ESPN 같은 해외 스포 츠 중계 채널들도 콘텐츠가 사라져버렸다. 이런 점들이 맞물린 상태에서 K리그와 KBO리그가 팬들의 소비 욕구를 자극해 대안이 됐다. 이번 해외 진출은 K리그·KBO리그를 널리 알릴 수 있고, 위상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보인다.


 프로 스포츠리그는 경기력으로 팬들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홍보 수단이다. 그래서 지금보다 선수들의 수준 향상이 매우 필요해 보인다. 단기간의 수준 향상이 불가능하더라도 △선수들의 최선을 다하는 플레이 △매너 준수 △신속하고, 절제 있는 경기 진행 등의 요소가 앞으로는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


Q. K리그·KBO리그의 해외 진출이 스포츠 경영 및 마케팅 관련 관점으로 봤을 때 어떤 의미가 있는가


 현재 스포츠마케팅과 시장은 글로벌화 돼 가는 추세다. K리그·KBO리그는 메이저리그나 유럽 축구리그와는 달리 국내시장에만 머물고 있었지만, 현재는 코로나 19로 인해 해외에도 중계가 되고 있다. 그렇기에 두 리그의 해외 진출은 글로벌마케팅을 위한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 며, 앞으로도 안목을 넓혀 글로벌 시장을 개척하는 계기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Q. K리그·KBO리그의 해외 진출이 각 리그의 마케팅 등의 요소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는가


 K리그·KBO리그가 해외 시장에 널리 알려지며 국내의 기량 있는 선수들의 해외 진출이 쉬워질 수 있다. 기존에는 국내 리그를 세계적으로 알릴 수 있는 기회가 없어 선수들의 해외 노출이 적었지만, 이번을 기회로 선수들에 대한 평가가 활발하게 이뤄져 해외 진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반대로 해외의 유명선수들도 국내리그에서 활동하는 것에 관심을 가질 수도 있으며, 세계 유명리그들과 다양한 측면에서 활 발한 교류가 이뤄질 것이다. 이 외에도 K리그·KBO리그의 라이센싱 제품들의 해외판매도 이전보다 증가할 것으로 본다. 기존에 국내 스포츠 팬들이 해외 스포츠구단의 제품들을 구매했던 것처럼 해외 스포츠 팬들도 국내 스포츠구단의 제품들을 적극적으로 소비할 수도 있다.


Q. 이러한 국내 리그의 해외 진출이 국내 팬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는가


  K리그·KBO리그가 해외로 진출하고, 전 세계적으로 위상이 높아진다면 자연스럽게 홍보가 되고 국내 팬들의 자긍심과 애착심은 더욱 커 질 것이다. 이는 스포츠 마케팅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에 충성도 높은 팬들의 증가와 더불어 신규 국내 팬들의 확대에 아주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Q. 마지막으로 자유롭게 한 마디 해달라


 기존에 국내 프로 스포츠리그들의 해외 진출은 거의 불가능했다. 하지만 지금은 얼마든지 해외 진출이 가능한 상황이다. 그렇기에 국내 리그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무궁무진한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려야 할 것이다. 미국이나 유럽까지는 아니더라도 프로 리그가 없거나 수준이 낮은 국가들을 상대로 마케팅 전략을 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해야 한다. 현재 대부분의 프로 구단들은 모기업의 지원에만 의존해 수익 창출과 구조에 한계를 가지고 있는데, 이번 해외 진출을 계기로 더 적극적이고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자립적으로 생존할 수 있는 수익 구조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조승화 기자│tmdghk0301@kgu.ac.kr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