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 총학생회 중단, 그 후
  • 우연희
  • 등록 2017-12-11 16:06:11
  • 수정 2017-12-11 16:07:03
기사수정
  • 실질적 대책 아직 마련 안 돼
서울캠퍼스에서 총학생회 선거 중단이라는 전대미문의 사태가 발생했다. (관련기사 1012호, 2017.11.27 발행) 이에 일 부 학생들에 의해 ‘학교의 선거개입 중단을 위한 학생모임’이 구성됐고, 중앙운영위원회(이하 중운위)에서 “총학생회의 존폐여부는 학생들이 결정한다”며 학교를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지난달 28일에는 선거 중단과 관련해 서울캠퍼스 학생대표들과 본교 교직원 간 논의가 진행됐다. 또한 내년 서울캠퍼스 총학생회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 체제로 운영될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 하에 지난달 30일 비대위 관련 회칙 수정을 위한 긴급 전체학생대표자회의(이하 전학대회) 가 열리기도 했다. 이어 지난 8일에는 일부 학생들이 수원캠퍼스 총장실에서 총장과의 면담을 가졌다.

 



 

여전히 총학생회 폐지 주장하는 본교

 

 지난달 28일, 총 16명의 △학생모임 구성원 △동아리 연합회 대표 △학과 회장과 △교학처장 △교학팀장 △학생지원처장이 모여 2시간 가량 이야기를 나눴다. 본 회의의 목적은 교학처장이 본부 회의에서 학생들의 입장을 전달한 과정을 학생 대표들에 알리는 것은 물론 이들의 의견을 듣기 위함이었다. 서울캠퍼스 교학처 한범수 처장은 “8개 학과의 의견을 받아들일 총학생회가 필요하다는 학생들의 의견을 학교 측에 전했다”며 “안타깝지만 회의 결과, 학교 측에서는 내년에 남게 될 8개 학과의 122명을 위해 총학생회를 꾸리기에는 난감하다는 의견을 표했다”고 말했다. 뒤이어 한 처장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책을 세우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소통의 의지를 보였다. 그러나 이에 대해 8개 학과에 해당되는 법학과 김성민(법학·3) 회장은 “머리를 맞대고 논의하자고 했는데, 종강과 기말고사가 얼마 안 남은 상황에서 어떻게 회의할 것인가”라며 구체적 대책의 부재를 꼬집었다.

 

 한편 지난 1일 오후 8시 기준, 학교의 선거개입을 반대하는 온라인·오프라인 서명에 서울캠퍼스 재학생 1922명의 절반에 가까운 950명(49.42%)이 참여했다.

 

 


총학생회 선거 중단에 비대위 체제 가능성 열려


 지난달 30일에는 서울캠퍼스 신관 7층 세미나실에서 긴급 전학대회가 개최됐다. 이번 긴급 전학대회에는 전체 의원 52명 중 2/3 이상에 해당하는 37명의 의원이 참석했다. 논의 안건으로는 비대위 관련 회칙 신설(표1 참고)과 전학대회 및 중운위 성원 관련 회칙 개정(표2 참고)에 관한 것이었다. 해당 논의에 따른 회칙 신설 및 개정을 위해서는 본 회의 참석 의원 37명의 과반수에 해당하는 19명의 찬성이 필요했다.

 

 우선 비대위 관련 회칙 신설에 대한 논의 결과, 35명의 찬성으로 회칙 신설이 결정됐다. 이후 전학대회 및 중운위 성원 관련 회칙 개정에 대해서는 36명의 찬성으로 제 16조 1-1 회칙과 제 24조 3-1 회칙이 삭제됐다. 본 회칙 개정에 대해 이유정(전자디지털·4) 총학생회장 권한대행은 “개정 전 회칙에 의거하면 내년부터 △관광이벤트 △관광개발 △ 외식조리학과 △미디어영상학과는 전학대회와 중운위 소속이 될 수 없다”며 “4개의 학과는 내년에도 서울캠퍼스 소속 학과이기 때문에 두 조항을 삭제했다"고 밝혔다.

 

 

 

 

 

 

10일 만에 성사된 총장 면담

 

 앞서 언급한 본교 교직원들과의 논의 자리에서 학생들은 총장과의 면담을 요구했다. 이에 지난 5일 수원캠퍼스에서 김인규 총장과의 면담을 진행할 것을 약속 받았지만 약속 당일 총장의 교수간담회 참석으로 인해 해당 면담이 무산됐다. 이에 면담은 3일 뒤인 지난 8일로 미뤄져 진행됐다. 오전 10시부터 진행된 면담에서는 △서울캠퍼스 5명의 학생과 △교학처장 △기획처장 △학생지원처장 △학생지원팀장이 참석했으며, 1시간 30분가량 대화가 이어졌다. 이날 김 총장은 “내년부터 서울캠퍼스는 직제 상 단과대학 체제가 되기 때문에 예산편성 과정에서 단과대학에 대한 예산만 편성하게 된다”며 “따라서 서울캠퍼스에 총학생회 관련 지원을 하게 되면 법적 문제가 발생한다”고 밝혔다. 직제 상의 이유로 서울캠퍼스 총학생회를 지원하지 못할 뿐, 학교가 학생들의 자치 활동에 개입하는 것은 아니라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덧붙여 김 총장은 “본교의 급한 문제인 대학구조개혁 2주기 평가가 우선시 돼야한다”고 단언했다. 또한 대학본부는 서울캠퍼스 총학생회의 부재에 대해 각 학과 회장 중 대표를 뽑아 자치활동을 진행할시, 그에 대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하지만 이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면담에 참석한 제 34 대 37℃총학생회 조슬기(영어영문·4) 집행위원장의 “관광문화대학에 포함되지 않는 학생의 의견은 어떻게 수렴할 것이냐”는 질문에 김 총 장은 “소통 창구가 없는 학생들은 이메일을 통해 나에게 직접 보고하면 확인 후 반영하겠다”는 의견을 밝혔다.

 

 한편 이 날 김 총장은 지난 구조조정에 대한 상황과 8개 학과에 어떤 학과가 포함되는지 등에 대한 중요한 상황들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에 대해 “지난 6월 부임했기 때문에 잘 알지 못 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반박을 내놓았지만 상황 인지 부족에 대한 학생 측의 비난은 피하지 못했다.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