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진後] 발암물질 생리대와 식약처의 잘못된 대응
  • 박현일 수습기자
  • 등록 2017-09-18 16:02:45
기사수정

 


 지난 3월, 여성환경연대와 강원대학교 생활환경연구실 김만구 교수 연구팀은 국내 생리대 10종에서 발암물질을 포함한 유해 물질 22종이 검출됐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그리고 논란이 된 릴리안 제품에 대한 피해사례를 접수하자, 단 이틀 만에 약 3900건의 △생리 양 감소 △생리주기 변화 △생리통 악화 △염증 질환 등 부작용 제보가 들어왔다. 최근에는 릴리안의 제조사인 ‘깨끗한나라’ 뿐 아니라 △LG유니참 △유한킴벌리 △P&G를 비롯한 대부분 제조사에서 위험물질이 발견됐다는 사실이 공개됐다.

 

 그러나 식약처는 무사안일주의를 보이며 문제를 키웠다. 논란이 되는 데이터가 있다면 사실검증 후 신속히 알맞은 조치를 취해야 한다. 하지만 식약처는 결과 발표 5개월이 지난 지난달 23 일 “주요 브랜드 제품 대부분을 수거해 검사할 예정”이라는 대응 방침을 밝혔다. 더군다나 식약처는 피해자와 소비자들에게 믿음을 주지도 못했다. 식약처 공식 블로그에서 ‘해당 제품은 △2015 년 △2016년 △지난 4~5월 실시된 품질검사를 통과했다’며 피해자와 소비자들이 공감할 수 없는 입장을 내놓은 것이다. 식약처는 지난달 일어난 ‘살충제 계란’ 파동 때도 “피프로닐에 오염된 계 란을 매일 먹어도 건강에 큰 문제가 없다”고 발표해 비판받았다. 안전문제가 소비자들의 건강·생명과 직결된 중요한 문제임을 인지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도 생필품 파동은 끝없이 일어나고 있다. △가습기살균제 △살충제 계란 △카드뮴 휴대전화 케이스 등 논란은 이어진다. 문제는 계속 일어나는데 식약처의 잘못된 대응 방식이 상황 을 악화시키고 있다. 그 많은 파동을 겪고도 늑장 대응을 반복하는 건 국민건강을 지키는 부처의 소임을 저버린 것이다. 식약처는 지금이라도 신속히 대응해야 한다. 과거에 만들어진 기준을 유해화학물질이 늘어난 현재에 맞게 개정하고, 파동이 일어났을 때의 대응 매뉴얼을 마련하는 대책이 필요한 때다.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