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블라인드 채용, 어디까지 알고 있니?
  • 이유림 기자
  • 등록 2017-11-13 13:52:10
기사수정
  • 완전한 채용 제도로 공정한 입사를 꿈꾸다
현대사회의 청년들은 취업을 위해 다양한 스펙을 쌓아가고 있다. 심지어 지금 이 시간에도 청년들은 취업스펙을 쌓는데 상당한 돈과 시간을 투자하고 있는 가운데 현 정부는 본 현상을 없애고자 ‘블라인드 채용’ 방식을 내세웠다. 이에 본지에서는 블라인드 채용이 무엇인지 낱낱이 파헤쳐봤다.

 

기업인사에 변화 불러온 블라인드 채용

 

 과거에는 연고주의와 학벌주의에 의해 입사 지원자를 가려내는 문화가 지배적이었다. 실제로 2005년 ‘S’사의 입사지원서에는 △부모의 학력 △출신지역 △주거형태 등 지원자의 사생활을 지나치게 묻는 항목이 존재하기도 했다. 서울신문이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2009년까지도 대기업 절반가량이 입사지원서에 학벌 및 부모학력을 기재하도록 요구하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 이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블라인드 채용’ 방식이 등장했다. 기업마다 구체적인 시행 방법은 차이가 있으나, 블라인드 채용의 궁극적인 목적은 불공정한 채용을 막기 위함이다. 배경과 인맥을 보지 않아 순수하게 지원자의 능력만을 평가할 수 있는 것 이다. 실제로 현 정부는 청년 취업준비생들의 부담을 줄이고자 ‘공공부문 블라인드 채용 의무화’를 발표했다. 하지만 본 제도에 대한 찬성 및 반대 의견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NO 스펙, 진정한 인재를 발견하는 마스터키

 

 우선 블라인드 채용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입장에 대해 살펴보자. 현재 취업포털사이트 잡코리아에 의하면 취업준비생 100명 중 82명은 블라인드 채용에 대해 찬성하는 입장을 취한다. 그 근거로 기존 기업들 에서 요구하는 이력서에 문제가 많았다는 것이 가장 중점적이다. 또한 이 같은 스펙이 실질적인 업무능력과는 별개라는 지적이 잇따랐다.

 

 더불어 이러한 블라인드 채용 방식을 도입한 기업들은 과거에 비해 보다 유연한 업무가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기존 채용 방식보다 지원자의 △인성 △가치관 △리더십 등을 판단하기가 수월한 점을 블라인드 채용의 장점으로 꼽는다. 이에 이채영(회계세무·2) 양은 “블라인드 채용은 학력 등으로 지원자를 차별하는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며 본 제도를 찬성하는 입장을 보였다.

 

아직은 불완전한 블라인드 채용 제도

 

 한편, 특정 집단에서는 이러한 블라인드 채용의 구조를 오히려 비판했다. 이들은 △성별 △출신지역 △나이 등 선천적으로 결정되는 사항은 고려할 필요가 없다는데는 동의했다. 하지만 개인의 노력으로 일궈낸 학력 및 자격증 등의 스펙까지 배제한 채용은 옳지 않다는 견해다. 더불어 취업을 위해 열심히 스펙을 쌓은 이들에 대한 역차별이라고 주장한다. 실제로 서울 및 해외 지역의 상위권 대학교에서는 타대학 들에 비해 높은 반대율을 보였다. ‘고학력’도 개인의 노력에 의해 이뤄 낸 스펙이라는 것이다. 이외에도 스펙을 보지 않기에 면접장에서의 뚜렷한 인상이 중요해져 성형수술이나 값비싼 스피치 학원에 등록하느라 부담이 더욱 증대될 수 있다는 의견 또한 발생했다.

 

표준화된 스펙을 제시하는 NQF(국가역량체계)

 

 논란이 자자한 블라인드 채용의 완벽한 현실화를 위해서 제대로 된 공인기준이 필요하다. 이에 최근에는 NQF(국가역량체계)라는 국가차원의 공인자격체계가 등장했다. 이는 △학력 △현장경험 △자격증 등 을 통합해 표준화하는 것으로 해당 제도를 통해 블라인드 채용을 실현 시키면 현재의 찬반입장을 좁힐 수 있다.

 

 실제로 홍콩에서는 2008년부터 이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분야별 로 특화된 교육을 제공해 희망 분야에 필요한 역량을 쌓을 수 있도록 했다. 현재 우리나라도 이처럼 확실한 체계를 갖출 수 있는 제도를 도입하는 단계에 있으며 이를 통해 기존의 채용 제도를 보완하고자 노력 중이다.
 

덧붙이는 글

언제부터인가 하늘의 별따기가 된 청년들의 취업은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큰 문제가 됐다. 차별을 부르는 기존의 채용방식에 등장한 현재의 ‘블라인드 채용’은 기업의 인사에 새로운 해결방안을 제시했으나 아직은 여러 방면에서의 보완이 필요하다. 우리 사회의 미래를 책임지고 이끌어갈 현재의 청년세대와 사회의 앞날을 위해, 빠른 시일 내에 완전한 블라인드 채용 제도가 시행되길 기대해본다.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