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공모전 시리즈] “홍보할 메시지를 톡톡 튀는 콘셉트에 담아라!”
  • 편집국
  • 등록 2017-05-12 16:00:03
  • 수정 2017-05-26 10:12:35
기사수정
  • UCC 영상공모전 실전 도전 전략
이제 공모전은 취업에 가장 강력한 경쟁력이 됐다.
기업 인사담당자들은 직무분야 공모전 경험을 중요한 평가요소로 보고 있다.
공모전은 학점이나 어학점수로는 평가할 수 없는 지원자의 창의적인 실무능력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공모전이 인생의 기회다!” 공모전 실전 도전 성공전략을 시리즈로 싣는다.

 

 주최사 브랜드나 캠페인 메시지를 홍보하기 위해 진행되는 것 이 요즘 핫한 ‘UCC 영상 공모전’이다.

 

 UCC 영상 공모전을 진행하는 이유를 생각해 보자! 수상작을 가려내 대중웹상에 공개하여 네티즌들이 클릭해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즉, 네티즌들의 자발적인 클릭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이유로 주최사는 아마추어적이면서도 풋풋하고 재미있거 나 눈길을 끌 정도로 톡톡 튀는 UCC 작품을 선호한다. 만약 정보 를 나열하는 식으로 영상을 제작한다면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눈길과 재미 둘 다 잡아야하고, 영상 속에 전달하고 자 하는 메시지를 녹여내야 한다. 이것이 UCC 영상 제작에서 중 요한 전략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쉬운 것이 ‘임팩트한 형식’이나 ‘재미있는 스토리 구성’ 등과 결합시키는 방법이다.

 

 실전 예시로 ‘독립기념관 홍보 UCC 공모전’에 도전 해 보자. 영상제작을 위한 아이디어 발상 역시 다음과 같은 모형을 이용한 ‘창조과정의 패턴’을 이 용하면 어렵지 않다.

 

 먼저 A4용지를 준비해 칸을 나눈 후 아래 칸은 이 영상공모 전의 니즈인 생각주머니를 정리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주최사가 원하는 것, 홍보하고 싶은 것, 자랑하고 싶은 것, 꼭 필요한 것, 있으면 좋은 것, 이익이 되 는 것 등을 정확히 포착하는 것이다. 그 다음엔 그 메시지나 정보들을 다양하고 독특한 스킬이나 형식 등으로 조합하여 표현해 내면 된다.

 

 이제 패턴모형의 왼쪽 칸에 독립기념관에 대한 홍보요소와 특징을 분석해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본다.

 

 


 

 이제 문제가 정의됐다. 다음 할 일은 창조과정의 패턴 원리를 적용해 우측면에 공략하면 된다. 가령 ‘?’ 대신에 자신이 갈고 닦 아온 뮤직비디오 제작스킬 등을 넣어보는 식이다. 그럼 주최사가 홍보하고 싶은 핵심메시지를 뮤직비디오 영상으로 표현하는 콘셉트가 나온다.

 

 


 

 이렇게 창조과정의 패턴이 A4용지 위에 모두 세팅되는 순간, 영상 제작방향에 대한 참신한 아이디어가 쉽게 머리에 떠오른다.

 

 실제로 수백 편의 UCC 영상공모전 수상작들을 찾아 분석해 보았더니, 대부분 우측 ‘?’면에서 아래와 같은 도전자들의 스킬이나 요소들이 조합돼 있었다.

 

 


 

<영상 공모전 대상 수상작 수백 편 분석 결과 우측면의 결합 요소>

 

 다큐멘터리 형식, 뉴스보도 형식, 뮤직비디오, 에피소드 결 합, 시나리오 연기 결합, 게임이나 퀴즈형식, 콩트식, 자신만의 스킬 결합(만화 / 애니메이션 / 연출 / 그래픽기법 등), 고정된 카메라를 일정시간 간격을 두고 촬영한 타임랩스(Time Laps) 기 법, 스톱모션 기법, 집단성(집체극) 퍼포먼스, 예술형(모래아트, 동양화애니메이션기법, 테이프로 연출한 기법, 찰흙, 아이클레 이기법 등), 창작시뮬레이션 제작형(모형, 인형, 찰흙, 소품 등을 제작해 스토리 전개), 애니메이션, 시뮬레이션 형식의 인포그라 픽 디자인, 독특한 표현기법(종이 넘김 애니메이션 효과)

 

 최신 트렌드(스마트 위도 경도 정보, 웰빙, 힐링) 결합, 영화 패러디, 많은 인원 동원(전교생 참가), 이색 분장이나 복장(곰돌 이 탈 / 조선시대 복장 등), 플래시몹, 집체극, 자신만의 재능과 스킬을 결합시킴

 

 독립기념관 영상공모전의 심사위원으로 참가한 적이 있다. 심사위원단이 최종 대상작으로 선정한 작품은 스토리텔링을 결 합한 작품이었다. 영상의 이야기는 이랬다.

 

 군대에 남자친구를 보낸 여대생이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 우연 히 독립기념관에 방문했다가 다양한 독립군 체험과 신나는 프로 그램을 즐기고 나오니 제대한 남자친구가 기다리고 있다는 내용 이었다. 젊은이들이 공감할 수 있는 참신한 스토리텔링에 독립 기념관의 좋은 프로그램을 담았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준 것 이다.

 

 창조적 사고의 노하우는 간단한 생각모형에서 나온다. 패턴 식 사고를 하면 즉각 생각천재가 될 수 있다. 공식대로 UCC 공 모전에 도전하면 수상확률을 급격히 높일 수 있다.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