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새내기특집] 본교 학생인데 ‘이것’ 모르면 손해
  • 김태규 기자
  • 등록 2024-03-04 10:30:37
기사수정
  • 재학생이 알려주는 슬기로운 대학생활 A to Z
새 학기의 꽃말은 △PPT △리포트 △팀플입니다. 다가올 새 학기, 본교의 ‘이런 프로그램’들만 잘 이용해도 부담 없이 편한 학교 생활을 즐길 수 있을 겁니다. 이에 본지는 새내기 특집호를 맞아 뭘 좀 아는 사람만 쓴다던 본교의 숨겨진 여러 혜택들을 한데 모아 봤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365



 반복되는 리포트 작성, 대학 생활의 꽃인 팀플의 마지막 관문인 발표를 위한 자료 제작까지. 어떻게 헤쳐 나가야 할지 막막하셨나요? 클라우드 오피스 서비스인 ‘마이크로소프트 365’는 위와 같은 대학생들의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해줍니다. 간단한 툴로 발표 자료 제작이 가능한 파워포인트부터 △워드 △엑셀 △원드라이브 등의 수많은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본교 전산정보원 사이트에서 본교 종합정보시스템(KUTIS) 계정을 통해 새롭게 계정을 생성하면 재학생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피킬러



 리포트 작성에 앞서 교수님들이 닳고 닳도록 하는 말! “리포트 표절은 예외 없이 F입니다” 이처럼 본교에는 글쓰기 윤리를 중시하는 강의들이 많습니다. 아무리 좋은 내용과 교수님을 혹하게 할만한 리포트더라도 표절률이 높다면 좋은 성적을 받긴 어렵겠죠? 이런 불상사를 막기 위해선 ‘카피킬러’를 적극 활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카피킬러는 빠른 시간 내에 표절률 확인이 가능하며 △전체문장 △동일문장 △의심문장 △인용 및 출처 등에 대한 검사를 진행해 분석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교 사이트 배너 중 대학생활 칸에 위치한 표절검색(CopyKiller) 창으로 접속한 후, 로그인만 하면 우리 모두 리포트의 신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학술 정보



 보다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고 싶다면 눈여겨봐야 할 사이트가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학술 정보들을 제공하는 사이트인데요. 뉴스 기사 등과 같은 비교적 가벼운 매체를 이용해 정보를 얻던 중·고등학교 시절과 달리 대학교 과제들은 질 높은 근거자료를 요구합니다. 특히 교수님들 역시 글쓰기 시작 단계서부터 심화 내용을 바탕으로 하길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RISS △ScienceON △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등 대표적인 학술 정보 사이트의 경우 본교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접속 시 수많은 논문 등의 자료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이번 학기, 학술 정보를 잘 이용해 교수님의 귀염둥이로 거듭나 봅시다.


오토데스크 프로그램



 공대에서 살아남기 1편, 설계 프로그램 마스터하기. 그래픽 툴 분야에서 업계 1위를 달려가는 오토데스크사의 △오토캐드 △인벤터 △마야 등의 소프트웨어는 이미 유명세죠. 공대생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필수 프로그램이지만 제 돈 주고 구매하려니 통장 잔고가 떠올라 눈물이 앞을 가립니다. 그러나 이 역시도 본교 학생이라면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는 사실! 본교 전산정보원 사이트에서 오토데스크 관련 사이트에 접속 후,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면 끝입니다. 다만 네트워크 인증 방식으로 인해 교내에서만 사용 가능하므로 외부 사용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오토데스크 홈페이지에 접속해 인증을 통한 교육용 엑세스 권한을 획득하면 일정기간 동안은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 반드시 참고하길 바랍니다.


이러닝 강의



 원하는 강의만 쏙쏙,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인강’마저 무료라고? 본교 도서관과 함께라면 가능합니다. 방학 기간 자격증을 준비하는 새내기부터 취업을 준비하는 고학년까지. 당장 뭐라도 시작은 해야겠는데 정보는 턱 없이 부족해 갈팡질팡하는 독자에게 이러닝 강의를 적극 추천합니다! 본교 도서관 홈페이지에서는 △해커스인강(어학, 공무원) △ITIC △국가기술자격증 △박문각 공무원강좌 등의 유명 인강들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선배들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프로그램 중 하나로, 천천히 시간을 들여 나에게 맞는 강의들을찾 아볼 수 있는 꿀팁 중에 꿀팁입니다.


김태규 기자 Ι taekue@kyonggi.ac.kr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