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소확꿀] 허리 건강은 미리미리 20대부터
  • 임현욱 기자
  • 등록 2024-03-04 10:31:24
기사수정
  • 대학 생활에 필수적인 허리 건강 챙기기
허리는 사람의 몸을 지탱하고 균형을 유지해주는 중요한 부위입니다. 그렇기에 허리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필수적인데요. 우리는 건강한 허리를 통해 쾌적한 일상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이에 허리 건강을 위한 여러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잃기 쉬운 허리 건강, 대학생도 마찬가지

 

우리 대학생들은 학기 중에 △강의를 듣고 △과제를 하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위한 시험공부를 하면서 시간을 보냅니다. 이렇게 대부분의 시간을 앉아서 보내는 대학생의 하루는 허리 건강을 망치기에 아주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잘못된 습관은 허리를 망치고, 망친 허리로 인해 낭비되는 병원 진료비와 시간은 매우 아깝습니다. 우리의 △건강 △돈 △시간을 챙기기 위해 한시라도 빨리 허리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려 합니다.

 

허리 건강 챙기기 꿀팁

 

1. 평소에 바르게 앉고 눕자

비스듬히 앉거나, 엎드려 있는 등 잘못된 자세는 허리 통증을 유발합니다. 그렇기에 바른 자세로 생활하면 상당수 발생하는 허리 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바른 자세는 세간의 인식과는 다르게 매우 다양한데요. 옆으로 눕더라도 바르게 눕는 등 일상 속 본인에게 가장 편한 자세를 찾고 의자와 매트리스 등 주변 환경을 그에 맞게 조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허리가 아픈 이유를 찾자

허리 통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통증의 원인을 아는 것만으로도 허리 통증은 상당수 해결될 수 있습니다. 허리가 아픈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움직이지 않아 아픈 경우와 움직여서 아픈 경우입니다. 전자의 경우, 1의 방법과 같이 평소 자세 교정을 통해 해결해야 합니다. 후자의 경우 물건을 들 때 허리를 사용하지 않기와 같은 예방, 허리 사용 후 스트레칭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아픈 이유에 따라 다른 해결 방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허리 통증의 이유를 스스로 진단해보고 무엇인지 아는 것이 통증 해결의 첫걸음이 됩니다

 

3. 다음날을 위해 조금만 더 움직여보자

과도하게 움직였거나 잘못된 자세로 움직여 허리 통증이 발생할 경우, 허리를 풀어주는 운동을 하는 것이 통증을 줄이는 데 가장 효과적입니다. 척추를 중심으로 한 주변 근육들을 문질러주고 두드리며 근육의 긴장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이때, 기구를 사용하면 효과적인데요. 폼롤러나 안마기 등의 기구를 사용하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위 기구들은 1~2만 원의 높지 않은 가격에도 구할 수 있으니 구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 통증이 심한 날에는 이러한 운동을 통해 다음날 통증을 상당수 줄일 수 있습니다.

 

4. 아무것도 하지 말자

허리에 심한 무리가 왔을 때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누워있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게 정자세로 누워서 허리 근육이 풀어지고 회복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때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고 해서 아무 의미 없이 시간을 보내는 것이라 생각하지 않고 몸을 위한 휴식 그 자체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생가는 허리 건강, 지금부터 챙기자

 

허리는 우리 몸에서 제일 중요한 부위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부상 시 좀처럼 회복되기 쉽지 않은 부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허리 건강을 평소에 자주 확인하고 다치지 않게 예방, 교정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은 사항을 평소에 숙지한다면 이전보다 더 나은 하루를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임현욱 기자 202310978lhw@kyonggi.ac.kr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