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음악] 높은 곳만을 바라보고 있는 당신에게
  • 김민제 기자
  • 등록 2023-11-08 12:47:40
기사수정


 지난 2016년 8월 데뷔한 걸그룹 ‘블랙핑크’는 △휘파람 △뚜두뚜두 △Lovesick girls 등의 히트곡을 남기며 국내 최정상급 걸그룹은 물론 전 세계를 아우르는 아티스트로 자리 잡았다. 특히 메인보컬로서 출중한 보컬을 자랑하는 로제는 지난 2021년 3월 12일 자신의 이름 첫 글자를 딴. 솔로 데뷔 싱글 앨범 《R》을 발매하며 솔로 아티스트로서의 첫발을 내디뎠다. ‘On The Ground’, ‘Gone’ 두 곡을 담은 해당 앨범은 발매 당일에만 약 28만 장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국내 여자 솔로 아티스트 초동 신기록을 경신해 음반 흥행력을 증명했다. 또한 빌보드 핫 100 차트 진입, 57개국 아이튠즈 송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의 유의미한 성적을 거뒀다.


 《R》의 타이틀곡인 ‘On The Ground’는 긴장감이 맴도는 기타 사운드로 곡을 시작해 신비로운 분위기와 로제만의 독보적인 음색으로 새로움을 선물한다. 또한 클라이맥스를 장식하는 시원한 드롭 파트는 듣는 이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다. 특히 블랙핑크의 곡에서도 돋보이던 감미로우면서 동시에 거칠기도 한 로제의 보컬은 듣는 이의 귀를 사로잡고 기존 단체 곡과는 다른 차별점을 보여준다.


“Everything I need is on the

 (내가 필요로 하던 모든 것) 

Everything I need is on the ground

 (그 모든 것들은 내 안에 있었다는 걸)” 

『On The Ground』 中


 로제가 직접 작사에 참여한 이 곡은 ‘항상 높은 곳을 바라보며 달려왔지만 정작 중요한 가치는 자신 안에 있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가사 속에서 화자는 많은 것을 이루며 정상에 서고 나서야 자신에게 필요한 모든 건 이미 과거의 자신이 갖고 있었다는 걸 깨달았다고 말한다. 로제는 해당 곡에 대해 ‘연습생 때부터 하루하루 꿈을 향해 달려왔지만 살면서 가끔 내 동기에 대해 스스로 질문을 던질 때도 있었다’며 자신의 경험을 전했다.

 

 기자 또한 더 많이 가지기 위해, 더 빛나는 것을 얻기 위해 아등바등하며 스스로의 본질을 잊었던 경험이 있다. ‘내가 무엇을 위해 이 일을 하는지, 왜 이것을 해야 하는지’ 그 목적성을 잃어버린 채 보낸 무기력한 시간은 곧 좌절로 다가오기도 했다. 하지만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출발선에 서 있는 과거의 나를 마주했을 때, 이 모든 것이 그 일을 향한 순수한 열정과 사랑에서 시작됐음을 알 수 있었다. 누구에게나 출구가 없는 미로에 빠진 것만 같은 시간이 찾아오곤 한다. 이런 순간에 자신을 자책하고 미워하기보단 진정한 자기 자신에 집중해 보길 바란다. 진정한 자신과 보내는 시간 속에서 비로소 그토록 찾아 헤매던 것들을 발견할 수 있을테니 말이다.


김민제 기자 Ι k.minje@kyonggi.ac.kr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