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취재기획] 총장 선출 방안 관련 교내 구성원 의견
  • 김화연 기자
  • 등록 2022-05-16 08:44:57
  • 수정 2022-09-02 14:18:24
기사수정
  • 26인으로 구성될 총추위 위원, 각 구성원 대표 모두 불만 표해
지난 12일, 본교 이사회에서 ‘경기대학교 제11대 총장 선출규정(안)’을 발표했다. 이는 제9대 총장 선출 시의 총추위에 비해 11인 증가한 26인의 위원으로 총추위를 구성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본지는 △교직원 △교수 △학생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규정안에 대한 이들의 입장을 들어봤다

17대 두드림다드림어울림’ 노동조합 이경훈 위원장

 

 민주적인 선출 제도인 총장후보자추천위원회(이하 총추위) 구성을 통한 총장선출방식은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총추위 위원수를 확대하는 것은 각 단위 집단의 대표를 선정하는 것이기에 신중한 검토가 필요했다. 지난 총장선출 방안 구성원 의견 청취 시 기존 7~9대 총추위 위원 수는 각 단위별로 견제와 합의에 의해 균형 있게 인원이 배정된 것이기에 기존 위원 수를 유지하는 방안이 좋았다.

 

 그러나 총추위 위원의 확대로 인해 총장후보선출 규정 수립 시 참여 집단 간의 의견대립이 예상된다. 교내후보자의 선정 및 총장(예비) 후보자 선정 투표방식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특히 그렇다. 총추위를 구성해 총장을 선출한 7~9대의 경우에는 선출 과정에 2달가량의 시간이 소요됐다. 하지만 현재는 총장 선출 일정이 지연되거나 합의에 도달하지 못하는 극한의 상황에 다다를 가능성이 높아 우려하고 있다.

 

9대 교수회 김경환(영어영문회장

 

 △교육과 연구의 주체로서의 교수 △교육과 연구의 수혜자로서의 학생 △교육과 연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행정적으로 지원하는 직원은 대학의 핵심 구성원이므로 총추위 구성에 있어서도 가장 핵심이 돼야 한다.

 

 문제는 구성 방식 보다는 각 구성 단위 안에서 총추위 위원을 선출하는 과정이 어려울 것이라는 데에 있다. 특히, 일부 교수단체가 분열과 갈등을 부추기고, 지속적인 허위주장으로 교수회를 비리집단으로 몰아가고 있는 상황에서 총추위 교수대표 구성에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된다.

 

 위원 구성 비율에도 문제가 있다. 위원 수를 확대하는 방안은 더 많은 구성원이 참여할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며, 청탁의 가능성도 낮출 수 있으므로 바람직하다. 하지만 20인 이상으로 총추위를 구성한 서울 주요 대학의 경우에는 교수대표의 비율이 46~65% 정도를 보인다. 이와 비교했을 때 본교 총추위 교수대표 비율은 30%로 지나치게 낮다. 이에 교수회는 그 비율을 최소 50%로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사회의 이러한 결정은 2005년부터 지금까지 부패세력과 투쟁하고 대학의 민주화와 발전을 위해 노력해온 교수회와 교수들을 무시하는 처사이다.

 

35대 경기로운 총학생회 최호영(레저스포츠·4) 회장

 

 총장의 과실로 학교가 어려움에 처한다면 학생들이 가장 큰 피해를 입는다. 등록금을 내고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이 총장 선출에 더 많이 참여해야 한다. 그러나 규정안에 따르면 타 집단의 구성원 수는 2배로 늘어났지만, 학생위원 수만 대학원생 1명 이상이 포함된 4명으로 조정됐다. 이에 대학원생이 최대 4명까지도 될 수 있다고 보인다. 또한, 대학원의 종류가 다양한데 누구와 협의를 하여 대학원생 위원을 정해야 하는지 의문이다.

 

 선출 규정(안) 제4조 2항에 따르면 위원회의 위원은 각 구성원 집단의 대표기관이 자기 구성원 중에서 자율적으로 선출한다고 명시돼 있다. 그러나 대학원생과 학부생은 공통된 대표기관이 없기 때문에 학생 집단에 대학원생 1명 이상이 들어가는 것은 타당하지 못한 규정이다. 재학생들의 숫자와 본교의 정상화를 위한 학생들의 노력을 볼 때 학생위원의 수는 타 구성원과 마찬가지로 2배 늘려 4명이 돼야 적절하다. 또한, 총장추천위원회 학생위원 비율조정에 대해 학생대표들과 사전 협의 없이 조정한 것에 매우 유감이다.

 

 더불어 총장 선출 과정에 더욱 민주성이 제고돼야 한다. 학생회 선거에도 후보자들은 합동 유세 및 정책토론회를 진행한다. 학생들도 이렇게 민주적인 방식으로 선거를 진행하는데, 총장 후보자들도 전체 구성원들 앞에서 본인의 포부를 내세우고 정책에 관해 얘기하며 토론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사회는 반드시 공정하게 학교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총장을 선출해 학교가 조속히 정상적으로 운영되도록 해야 한다.

 

 교내 구성원의 대표성을 지닌 협의체인 대학평의원회 의원 구성 그대로 총추위가 구성되지 않았다. 이는 교수 사회 내의 갈등을 고려한 이사회의 결정으로 보인다. 추후에 기회가 된다면 인터뷰를 통해 다양한 교수집단의 의견을 들어볼 예정이다.

 

김화연 기자 Ι khy7303@kyonggi.ac.kr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