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와이파이] 부끄러운 역사 참회인 나눔의 집, 문제에 직면하다
  • 황현빈 수습기자
  • 등록 2022-05-16 11:05:21
기사수정
  • 극복하지 못할 시 가장 아픈 상처에 영원히 굴복하리라
지난 2020년 5월 MBC ‘PD수첩’ 방영을 통해 공론화된 나눔의 집 후원금 횡령 문제는 경기도 민관합동조사가 시작되며 해결되는 듯 보였지만, 정부의 잘못된 관리로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나눔의 집이 다시 화두에 오른 이유와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알아봤다.

역사 참회의 대상화인 나눔의 집이 앓고있던 문제

 

 나눔의 집은 불교의 종파 중 하나인 조계종이 운영하는 사회복지법인이자 노인양로시설이다. 태평양전쟁 말기 일제에 의해 성적 희생을 강요당했던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모시기 위해 1992년 10월 개원됐다. 또한, 일본군 위안부 만행에 대한 진상을 세계에 알리는 기관이기도 하다.

 

 하지만 지난 2020년 6월 MBC ‘PD수첩’에 나눔의 집 후원금 횡령 사건이 방영되며 역사 참회 기관이 잘 운영되는 줄로만 알던 국민들에게 큰 충격을 줬다. 기관의 설립 목적에 맞게 쓰인 돈은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금액을 제외하고는 없던 것이다. 유명 연예인이나 사기업에서 보낸 후원금은 운영진의 사익을 위해 사용되고 있었다. 이에 대해 경기도는 같은 해 10월 민관합동조사를 시작해 상황을 파악하고 두 달 후 임시이사들을 파견해 문제 시정을 위해 노력을 기울였다. 문제가 잘 해결되는 듯 보였으나 운영단체인 조계종 측에서 임시이사들의 활동을 방해했고 결국 지난 3월에는 모든 이사가 조계종 측의 이사로 변경됐다. 현재는 또다시 조계종 측에서 나눔의 집을 다시 운영하며 후원금을 횡령해 사익 추구에 사용하고 있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나눔의 집 정상화를 위한 시민모임의 주민감사청구

 

 현재 나눔의 집은 수입이 없고 거동이 가능한 노인분들이 생활하는 곳인 무료양로시설로 등록돼 있다. 무료양로시설은 정부가 6인 직원에 대한 인건비를 지원해준다. 하지만 현재 나눔의 집에서 생활하는 노인들은 모두 소득이 있고 거동이 불편해 이용 조건에 부합하지 않는다. 

 

 또한 기부받은 후원금은 승려들의 급여 지급이나 법인재산 매입 등에 쓰였다. 일각에서는 경기도 광주시가 후원금이 제대로 쓰이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식했으나 나눔의 집 정원을 20명으로 늘려 증축공사를 위한 보조금을 지원했다는 논란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광주시 주민들은 나눔의 집 주민감사 대책위원회를 구성하여 경기도청에 주민감사를 청구했다. 구체적인 내용은 나눔의 집의 △불법 운영 방치 △불법적 예산 지원 △공익에 반해 조계종 측 감사 및 이사가 선임되도록 한 것이다.

 

나눔의 집 정상화를 위한 노력과 정상화 이후의 우리

 

 내부제보실천 운동 운영위원 및 담당자인 임미리 위원은 “경기도에서 파견한 개혁적 임시이사들이 현 운영진의 전횡과 횡포를 막지 못하고, 현 운영진은 공익제보 이후 오히려 ‘나눔의집 운영정상화를 위한 추진위원회’를 어용으로 만들어 공익제보자들을 괴롭히기 위한 도구로 이용했다”며 “나눔의 집 소속 할머니들을 진심으로 대하는 직원이 공익제보자들밖에 없는 상황에서 이들과의 접촉이 차단됨으로써 할머니들의 정서적, 심리적 상황이 훨씬 더 열악해졌다”고 전했다. 또한, 주민감사청구에 대해 “경기도가 나서서 광주시의 잘못된 행정을 바로잡아 달라는 것인데 사실 큰 기대는 없다”며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당선될 차기 경기도지사가 해결해야 할 일인데 누가 당선되더라도 조계종 권력의 영향에서 벗어나 소신 있는 도정을 펼칠 수 있을지 의문이기 때문이다”라며 낙담했다. 마지막으로 “권력에 다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게 바로 시민 개개인이기에 더욱이 학생들은 여러 사회 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우니 더욱 문제 해결을 위해 나서기가 좋다”며 학생들의 참여를 강조했다. 

 

글·사진 황현빈 수습기자 I 2hwangbin@kyonggi.ac.kr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