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문화 보조]새내기들의 소비습관?
  • 정현우 수습기자
  • 등록 2022-05-02 14:11:48
기사수정
  • 대학생들의 소비 패턴을 알아보자
앞서 얘기한 가계부와 관련해 현재 대학생들이 얼마의 예산을 가지고 있고 얼마를 소비하고 있으며
 가계부 사용 여부와 유용성에 대해 22학번 새내기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했다

Q. 현재 △통학 △기숙사 △자취 중 어떤 방식으로 학교를 다니고 있는가? 또한 한 달 예산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다.

통학생 A 현재 본가에서 통학하고 있으며 한 달 예산은 20만 원이다. 

통학생 B 현재 본가에서 통학 중이며 한 달 예산은 교통비 포함 60만 원이다. 

통학생 C 현재 본가에서 통학 중이며 한 달 예산은 80만 원 정도이다. 

기숙사생 A 현재 기숙사에서 지내고 있으며 한 달 예산은 25만 원이다. 

기숙사생 B 현재 기숙사에 살고 있고 한 달 예산은 60만 원 정도이다. 

자취생 A 현재 자취를 하고 있으며 한 달 예산은 50만 원 정도이다.

자취생 B 현재 자취하고 있고 한 달 예산은 60만 원 정도이다. 

자취생 C 현재 자취생이고 한 달 예산은 45만 원이다. 


Q. 평균적으로 한 달 지출과 소득이 어떻게 되는지 묻고 싶다. 또한 그 소득은 어떻게 구성돼 있는지 궁금하다.

통학생 A 한 달에 20만 원을 사용한다. 전부 부모님을 통해 지원받고 있다. 

통학생 B 한 달에 60만 원 정도 소비하고 있고 전부 부모님을 통해 지원받고 있다. 

통학생 C 현재 지출은 예산에 맞게 80만 원 정도 사용하고 있으며 부모님으로 부터 지원받고 있다. 

기숙사생 A 한 달 지출은 50만 원 정도이고 용돈으로 부족한 부분은 겨울 방학 때 했던 아르바이트를 통해 보충하고 있다. 

기숙사생 B 한 달 지출은 65만 원 정도이고 부모님으로부터 받아서 사용하 고 있다. 

자취생 A 65만 원 정도 지출하고 있고 부모님으로부터 지원받고 있다. 

자취생 B 예산에 맞게 60만 원 정도 지출하고 있다. 전부 학자금 대출로 구성 돼 있다. 

자취생 C 한 달에 40만 원 정도 사용하고 부모님으로부터 지원받고 있다. 


Q. 어느 분야에 가장 많은 소비를 했는지 묻고 싶다.

통학생 A 술값과 쇼핑에 많은 돈을 소비하고 있다. 

통학생 B 교통비에 대부분을 소비하고 있다. 

통학생 C 거의 절반인 40만 원 정도를 옷을 사는 데 사용하고 있다. 

기숙사생 A 식비에 대부분의 돈을 사용하고 있다. 

기숙사생 B 대부분 식비와 화장품이나 옷을 사는 데 사용하고 있다. 

자취생 A 식비에 40만 원 정도 지출하고 있다. 

자취생 B 자취를 하다 보니 배달음식으로 인한 식비에 많이 소비하고 있다. 

자취생 C 식비와 교통비에 예산의 대부분을 사용하고 있다. 


Q. 예산보다 지출을 많이 해서 곤란했던 경험이 있다면 말해 달라

통학생 A 생각보다 술자리에 많이 참석해 예산보다 더 많은 지출을 하고 있다. 

통학생 B 친구 집에 며칠간 방문했을 때 식비를 너무 많이 지출해 곤란했던 경 험이 있다. 통학생 C 아직까지는 없다. 

기숙사생A 어느 날 가지고 싶은 가방이 있어 그 가방을 샀더니 그 달의 절반 정 도 예산이 날아갔고 그 비용을 메꾸기 위해 알바를 했다. 

기숙사생B 새 학기가 시작하고 옷과 유흥에서 많은 비용을 지출해 예산을 넘 긴 적이 있다. 자취생 A 3월에 친구 생일 선물을 사기 위해 돈을 많이 지출해 그 뒤로 돈을 아 껴 쓴 경험이 있다. 

자취생 B 아직까지는 없다. 

자취생 C 3월에 친구 3명이 생일이라 예산보다 더 사용해 저금한 돈을 쓴 경 험이 있다. 


Q. 가계부를 사용하는지 그리고 가계부 작성을 한다면 예산을 넘는 지출을 방지하 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가?

통학생 A 가계부를 사용하지 않는다. 기록하는 것을 귀찮아하는 나에게는 가계 부 작성이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다. 

통학생 B 현재 가계부 사용을 하지 않지만 써야 할 것 같다. 가계부 작성을 하면 돈을 막 쓰지 않아 예산을 넘지 않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통학생 C 가계부를 사용하고 있지 않지만, 소비가 많아지면 소비 내용을 알고 반성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예산을 넘는 지출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 

기숙사생 A 현재 가계부를 사용하고 있지 않지만 사용하면 소비에 도움이 될 것 같다. 

기숙사생 B 현재 가계부를 사용하고 있고 어디에 소비했는지와 쓸데없는 소비 를 알 수 있어 좋다고 생각한다. 

자취생 A 가계부는 사용하고 있지 않다. 성격상 가계부를 사용해도 지출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 같기 때문에 큰 도움을 주지는 않을 것 같다. 

자취생 B 가계부 사용을 하고 있지 않다. 필요 없는 소비를 막을 수 있을 거 같 기에 작성이 도움 될 것 같다. 

자취생 C 가계부는 4월부터 쓰려고 하고 있고 얼마나 돈을 썼는지 알 수 있기 에 도움이 될 것 같다. 

정현우 수습기자 I hyeonu8407@kyonggi.ac.kr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