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취업] 취업성공패키지로 취뽀 하기
  • 정아윤
  • 등록 2020-04-27 09:42:20
기사수정
  • 여러분의 취업난을 도와줍니다!
계속해서 하락하는 청년 취업률. 미래가 불투명한 취업난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스펙이 필요하고, 스펙을 위해서는 지원이 필요하다. 이런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취업성공패키지’에 대해 알아보자.

 


취업성공패키지란?

 

취업성공패키지는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직자에게 취업상담 직업훈련 취업알선 등을 단계별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종합 취업 지원 서비스다. 본 패키지는 유형1과 유형2로 나눠진다. 유형1의 신청 자격은 만 18세에서 69세 이하의 저소득층과 취업취약계층(여성가장 북한이탈주민 국가유공자 등)이다. 유형 2는 신청 자격이 정년층과 중·장년층으로 나뉘는데, 정년층은 만 18세에서 34세 이 하의 학교 졸업자 중 미취업자 혹은 대학() 최종 학기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반면 중·장년층의 경우 만 35세에서 69세 이하의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의 가구원, 영세자영업자(연매출액 15천만 원 미만) 등이 대상이다.

 

취업성공패키지의 신청 방법은 간단하다. 고용복지센터 또는 위탁 기관을 통해 신청서를 접수하고 지원 대상자로 선정될 때까지 기다리면 된다. 신청서를 접수하는 과정에서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상세)가족관계증명서 건강보험자격확인서 최근 3개월 이내의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또는 납입고지서가 필요하다.

 

취업성공패키지에 선정되면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친다. 1단계로는 상담 및 진단을 통해 개인의 취업 역량과 적성을 진단하고 개인별 특성을 고려한 취업 지원 경로를 설정한다. 이 과정에서 기본 15만 원의 참여 수당이 지급되며 유형1은 최대 25만 원, 유형2는 최대 20만 원을 지급받을 수 있다. 2단계에서는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직무를 습득하고, 직장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 훈련 일 경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때 직업능력개발을 위한 내일배움카드가 지원되는데 유형1은 최대 500만 원까지 한도가 제한되며 자부담금이 0~20%가 발생한다. 반면 유형2는 최대 300만 원의 한도가 정해져 있으며 15~55%의 자부담금이 요구된다. 마지막 단계는 1~2단계를 마친 참여자가 취업을 할 수 있도록 구인 정보를 제공해 주는 등 집중적으로 취업 알선을 실시한다.

 

신청하기 전 유의하기

 

유형1의 경우 1단계 수료 후 취업한 경우 취업성공수당을 지급하나, 유형2는 이가 없다. 또한 본교 학생들이 참여하기 위해서는 유형2의 청년층 중 대학교 마지막 학기 재학생의 조건을 통해 지원하는 것이 가장 알맞을 것이다. 예를 들어 다음 해 2월에 졸업 예정인 학생은 올해 5월에 참여가 가능하다. 하지만 마지막 학기 참여자 중에서도 유아교육 재학생일 경우 마지막 학기 재학생의 신분으로는 참여가 제한되며, 졸업일 이후에 다른 조건으로 참여가 가능하다.

 

고용노동부 수원고용복지센터 취업성공패키지팀 최성호 팀장은 대학은 전공 위주로 진행되지만 전공과 안 맞는 학생도 분명 존재할 것이다라며 그런 학생들이 본 패키지에 참여하게 되면 어떤 직업이 본인에게 맞는지를 검사할 수 있고 결과로 나온 직업과 관련된 취업 스킬, 새로운 직업 훈련까지 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문의사항은 전국에 분포돼 있는 고용복지센터 중 방문이 쉬운 곳으로 연락 바란다.

 

정아윤 기자aqswde928@kgu.ac.kr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