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소.확.꿀] 소비 기한 "내 안에 유통기한 있다"
  • 정아윤
  • 등록 2019-12-09 09:18:38
기사수정
  • 유통기한 지나도 섭취 가능한 음식
음식의 유통기한이 하루라도 지나면 가차없이 버리시나요? 유통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음식을 급하게 해치우신 적이 있다면 이 기사를 정독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유 없이 버리는 음식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을 겁니다.

유통기한과 소비 기한, 차이는 바로!

 

 유통기한이란 1985년 도입된 유통업체 입장에서 식품 등의 제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해도 되는 최종시한을 뜻합니다. , 식품의 유통기한은 유통업자가 판매할 수 있는 법적 기한으로, 음식을 먹을 수 있는 마지막 날짜와는 구별되는 날짜인 셈입니다. 이때 소비자 입장에서는 소비 기한을 눈여겨 봐야 하는데요. 소비 기한이란 식품을 섭취해도 건강이나 안전에 이상이 없을 것이라고 인정되는 소비 최종 기한입니다. 소비자원1) 에서 발표한 유통기한이 지나도 더 긴 소비 기한 덕에 먹을 수 있는 음식들, 지금부터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유제품, 언제까지 보관해봤니?


 유통기한이 지나면 바로 버려야 하는 음식으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아마 우유일 것입니다. 하지만 너무 오래되지만 않았다면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도 먹을 수 있는데요. 미개봉 우유의 경우는 유통기한이 지나도 최대 45일까지는 섭취가 가능합니다. , 냉장 온도 섭씨 0~5도로 유지해야 가능하니 주의하세요! 마트에서 쉽게 살 수 있는 우유가 든 커피류 또한 밀폐한 채로 냉장 보관을 하면 유통기한보다 30일은 더 먹을 수 있습니다. 슬라이스 치즈의 경우 냉장 보관과 밀봉 상태라는 전제하에 유통기한 경과 후 최대 70일까지는 섭취해도 된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빵빵 터지는 빵, 오래 먹자!

 



 식빵
, 케이크 등 다양한 음식에 쓰이는 빵. 빵 또한 유통기한이 지나 도 먹을 수 있다는 사실! 식빵의 경우 밀봉해 냉장 혹은 냉동 보관한 상 태에서 유통기한 이후 20일까지는 큰 문제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생 크림 케이크나 크림빵은 크림이 들어 있어 아쉽게도 유통기한과 소비 기한이 거의 비슷한데요. 냉동 보관했을 경우 2일 정도 더 섭취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팁! 식 빵은 쉽게 딱딱해지곤 하는데, 새로운 빵을 사와 딱딱해진 식빵을 번갈아 담은 뒤 반나절이 지나면 부드러운 식빵을 만나실 수 있을 거예요. 만약 새로운 빵을 추가로 쓰고 싶지 않다면 딱딱해진 빵에 물을 뿌린 키친타올로 감싼 뒤 전자레인지에 30초만 돌려도 다시 부드럽게 바꿀 수 있습니다.

 

면 먹고 오래 살기? 면을 오래 먹기도 가능!

 


 면에는 건면과 생면이 있는데요. 스파게티면, 소면 등 건면의 소비 기한은 무려 50일입니다. 밀봉한 상태로 실온에 보관해야 하는 점, 잊지 마세요. 항상 면을 사면 한 번 먹고 오랫동안 안 먹곤 하죠. 이제부터 이 보관 방법, 소비 기한과 함께라면 아깝게 버릴 필요 없이 알뜰하게 다 드실 수 있을 겁니다. 반면 생면은 소비 기한이 짧은데요. 유통기한이 지나고 9일 이내에 섭취하셔야 큰 탈 없이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사진 정아윤 기자aqswde928@kgu.ac.kr

1) 소비자에게 현명하고 책임감 있는 소비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해 주는 기관

덧붙이는 글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입니다. 아무리 소비 기한과 함께라 해도 각 식품의 적정 보관 방법을 지키지 않을 경우 음식이 빨리 부패할 가능성이 큽니다. 언제나 드시기 전에 음식 상태를 확인해야 하는 것 잊지 마세요! 다양한 방법과 기한으로 아깝게 버리는 음식 없는 알뜰한 식생활을 얻길 바랍니다.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