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00세 시대, 준비는 지금부터!
  • 이소정
  • 등록 2019-11-25 10:08:25
기사수정
  • 이 기자가 전하는 대학생을 위한 저축 꿀팁
월 중순만 되면 돈이 부족하진 않나요? 여행을 가기 위해 돈을 모아보고 싶지 않나요? 이런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이제 막 경제생활을 시작하려는 대학생들과 사회초년생을 위한 저축 꿀팁들을 소개합니다.

 


용도에 따라 통장을 나누자

 

 저축을 시작하는 가장 첫 단계는 용도에 따라 통장을 나누는 것입니다. △수입 △소비 △저축 등 통장을 나눠야 본인의 예산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통장 을 나누면 지출할 수 있 는 금액이 제한돼 결과적으로 저축 금액이 증가한다는 장점도 있습니 다. 통장은 다음과 같이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수입통장의 경우 수입 이 들어오는 통장으로 다른 통장으로 돈을 옮기는 거점 역할을 하므로 금융 수수료가 면제되는 통장이 좋습니다. 소비통장은 말 그대로 △식 비 △교통비 △관리비 등 비고정적인 지출을 관리하는 통장입니다. 소비통장은 혜택이 많은 통장을 찾아보는 것이 좋고 대학생인 만큼 대학 제휴 은행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마지막으로 저축통장은 적금 통장이나 예금통장처럼 저축을 하는 통장입니다. 목적이나 금리 등을 고려해야 하며 저축을 처음 시작한다면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단기 상 품에 가입해 만기의 기쁨을 느껴보시길 추천합니다.

 

 


 

추천! 주택청약종합저축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아파트 분양받을 때 사 용하는 방법인 ‘청약’ 시 우대를 해주는 통장입니 다. 적금 개념으로 관리 되는 이 통장은 비과세혜 택이 있지만 만기일이 정 해져있지도, 특별히 금리 가 높지도 않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은 목돈을 만드는 목적보다 분 양권을 얻을 목적을 가진 통장입니다. 보통 국민주택은 납입금액과 횟수를, 민영주택은 청약가점을 우선 기준으로 삼아 당첨자를 선정합니다. 은행 별로 다양한 주택청약종합저축이 있어 본인의 상황에 가장 적 합한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존 주택청약에서 우대금리와 비과세 혜택을 부과한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도 존재합니다. 2021년까지만 가입이 가능하니 주택도시기금 사이트에서 가입조건을 확인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청약 가점 경쟁률이 치열하니 하루 빨리 시작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비대면 계좌를 활용하자

 

 비대면 계좌란 직접 방문 없이 스마트폰 등을 통한 본인 인증으로 신규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금융 서비스입 니다. 카카오뱅크가 비대면 계좌의 대표적인 예시고 일반 은행들도 비대면 계좌를 운영합니다. 비대면 계좌는 통장 개설 및 관리가 효과적이고 금리가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후에 여유자금 이 모인다면 비대면 계좌를 이용해 제 테크나 투자를 시작해도 좋습니다. 그 외에도 주거래 은행을 정하면 실적이 쌓이고 우대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 다. 집과 가까운 위치에 있는 은행 등 편한 주거래 은행을 정해 혜택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소소하지만 확실한 습관

 

  저축을 하려면 우선 여유 자금이 있어야겠죠? 불필요한 소비를 하지 않고 체계적인 돈 관리를 위해서는 먼저 가계부를 쓰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꼭 종이가계부가 아니더라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할 수 있으니 간단하게라도 기입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또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무분별한 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덧붙이는 글

위의 방법들을 잘 활용해서 모두 현명한 자금관리 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은행은 월초나 월말 보다는 월 중순에 가야 사람이 적습니다. 요즘은 애플리케이션으로도 번호표를 뽑을 수도 있으니 시간도 함께 절약합시다! 글·사진 이소정 기자│lsj501@kgu.ac.kr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