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오늘의 대학가] ‘수강 신청 정상화’ 대학가를 울린 이화인의 목소리
  • 김봄이 기자
  • 등록 2023-03-30 14:18:04
기사수정
  • 원하는 강의를 듣지 못하는 학생들
대다수 학교의 공통적인 문제이나 당연하듯 불편을 감수하고 지나가는 수강 신청 이슈. 이화여자대학교는 이화 수업권 찾기 동아리 ‘CLASS UP'을 구성해 지난 13일 기자회견 및 전달식으로 학생들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본지는 해당 기자회견에 참석해 사건을 자세히 알아봤고 'CLASS UP' 측과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수강 신청 티켓팅커지는 수강 신청 불만

 

 학생들의 기본 권리인 수업권을 보장받기 위해 이화여자대학교(이하 이화여대)의 학생들은 작년 11월 수업권 찾기 프로젝트를 진행해 당시 1,047명의 피해사례를 수집했다. 수업권 침해를 문제 삼지 않던 학생들에게 수업권 보장은 대학이 제공해야 하는 복지며 학생들의 권리임을 알리기 위해 작년 12월 ‘CLASS UP’이라는 동아리 형태로의 전환을 이뤘다. 대학본부 측은 학생들이 제기한 여러 불만 사항에 재정이 어렵다는 등의 이유로 전임 교원 부족 등에 관한 문제를 해결할 여력이 없음을 표했다. 또한 실험과목의 경우 수업을 위한 실험 기기나 공간이 제한적이라 추가 분반 개설 및 증원이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에 CLASS UP 측은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이러한 이유로 학생들의 수업권이 보장되지 않는 현 상황을 정당화할 순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갑작스러운 일이 아닌 고질적인 문제기에 문제 해결을 위한 근본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본교와 유사한 수강 신청 문제행동하는 학생들

 

 올해 수강 신청에서 △분반 부족 △필수 이수 강의 미개설 △희망 강좌 수강 불가 등의 문제와 수강 신청이 시작됐음에도 교수자가 미지정되거나 강의계획서가 올라오지 않는 등의 사건들이 화두에 올랐다. 이화여대의 등록금은 사립대학교 중 4번째로 높지만, 이에 상응하는 수업권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커졌고 사태 해결을 위한 학생들의 적극적인 행동이 시작됐다. CLASS UP은 수업권 보장을 위해 대학본부 주관의 수요조사를 통한 정원에 맞는 강의 개설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후 해당 문제의 해결과 제도 도입을 위해 지난달 초 교무처에 방문했지만, 교무처장과 교무부처장의 부재로 강의 시간표를 전담하는 수업지원팀에 의견을 전했다. 당시 분반·정원 확정 전 학교 주관 수요조사 요구에 대해 수업지원팀은 내부 논의 후 3월 중순까지는 답을 주겠다고 말했으나 논의 진행 여부를 확인할 수도 없이 시간이 흘렀다.

 

학생들의 하모니기자회견 진행

 

 지난 13일 오후 1시 이화여대 정문 앞에서 수강 신청 상황에 대한 기자회견 및 전달식이 진행됐다. 기자회견은 △진행 취지 해설 △CLASS UP 회원·연대 단위 발언 △위대현(환경공학전공) 교수 발언 △기자회견문 낭독 △퍼포먼스 순으로 진행됐으며 ‘학교 본부는 이화의 수업권 보장하라’, ‘수강 신청 전 학교 주관 수요조사 시행하라’를 구호로 내세웠다. 해당 기자회견에서 위대현 교수는 “학과 차원에서의 수요조사는 각 학과의 주전공생들을 대상으로 이뤄지기에 복수전공 혹은 부전공생의 수요는 반영되지 않는다”고 학교 주관의 수요조사가 진행돼야 함을 주장했다. 또한 “구성원의 의견 수렴 없는 공과대학 학과 증설로 계속되는 수업권 침해가 이뤄지고 있다”며 “대학본부는 위와 같은 행보를 멈춰야 하며 교수 노동자 중 한 명으로서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분반 및 정원 문제 해결에 관한 스티커를 붙였고 기자회견이 마무리됐다.

 

전달된 의견듣지도 않는 학교

 

 기자회견 후 교무처로 이동해 수렴한 이화인의 의견을 전달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면담과 마찬가지로 교무처장, 교무부처장이 회의로 인해 자리에 없다는 사항을 전달받았고 이에 수업지원팀 측으로 해당 의견서를 제출했다. 일전에 학생들의 요구에 대해 논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힌 부분에도 수강 신청 정정 기간으로 바빴으며 본인들은 권력이 없다는 태도로 일관했다고 한다.

 

 이후 교무처 문 앞에 피켓 및 분노의 한마디 붙이기 행동을 진행하자 자리에 없다던 교무부처장이 교무처에서 나와 “일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모르는 이야기다. 할 말이 있으면 공문으로 보내라”며 의견을 수렴하지 않는 태도를 보였다.

 

 CLASS UP 측은 “대학은 교육기관인 만큼 수업권 보장은 확실히 해야 한다”며 “더 이상 여러 핑계로 뭉뚱그리고 넘어가선 안 된다”고 전했다. 또한 “이화인의 권리를 찾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글·사진 김봄이 기자 Ι qq4745q@kyonggi.ac.kr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