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심층보도] 산림청 전문교육기관 지정, 임업 후계자의 길을 열다
  • 정가은 기자
  • 등록 2023-03-30 14:20:10
기사수정
  • 탄소중립 교육의 시작
본교는 지난 8일 ‘2023 산림청 전문교육기관’에 선정됐다. 이에 본교 학생들에게 임산업이라는 새로운 길을 제시해 직업 선택의 기회를 넓힐 수 있게 됐다. 본지는 탄소중립협력단과의 인터뷰를 진행해 해당 사안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다.

산림청 전문교육기관이란?

 

 산림청은 산림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임업 및 산촌 진흥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임업인 및 산림경영 희망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산림청은 효율적인 교육 진행을 위해 훈련, 상담 등 임업인 양성에 대한 업무를 실행하는 전문교육기관을 임명해왔다.

 

 전문교육기관으로 선정되기 위해선 △강의실 △화장실 △급수시설 등 교육시설에 대한 지정 기준을 충족해야 하며, 5만 제곱미터 이상의 산림을 실습장으로 소유해야 한다. 또한 △실무 경력 △관련 학사 학위 △산림 관련 기사 자격증 취득 등의 조건을 갖춘 강사의 확보가 요구된다. 기준을 충족했다면 △연구소 △대학 △협회와 같이 다양한 기관이 전문교육기관 지정을 신청할 수 있다. 전문교육기관은 매년 최대 8개의 기관까지 선정될 수 있으며, 작년을 기준으로 총 42개의 기관이 존재한다. 그중 대학교는 △경상대 △충북대 △순천대 △강원대 △서울대 △명지대 등 총 8곳이 있으며 본교는 올해 자격을 인정받아 전국 대학교 중 9번째로 산림청 전문교육기관에 선정됐다. 전문교육기관으로 인정받은 타 대학에는 산림과 관련된 학과가 존재하는 반면, 본교는 관련 학과를 운영하지 않는다. 산림 관련 학과가 없는 대학교가 전문교육기관에 선정된 사례는 본교가 최초이다.

 

임업 교육탄소중립 시대를 위한 대학의 역할

 

 해당 기관에서 임업 분야 교육을 40시간 이상 수강하면 임업 후계자 자격을 얻을 수 있다. 본교는 임업인 양성 교육이 청년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탄소중립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해당 교육을 추진했다.

 

 탄소중립협력단 양재순 위원은 “모든 사람이 배출하는 탄소를 상쇄하기 위해선 숲 조성이 핵심이다”라며 나무 심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동시에 “탄소 상쇄 효과가 나타나려면 나무를 심은 후 올바르게 길러야 한다”고 전했다. 임업 후계자 교육은 이러한 올바른 나무 심기를 실천할 수 있는 산림 전문가를 배출한다. 이들이 탄소 상쇄를 이끄는 리더로서 산소 배출량을 고려해 사업을 진행한다면 탄소중립에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감을 표했다.

 

 작년 10월 설립된 탄소중립협력단은 “탄소중립을 위한 대학의 역할은 실천과 교육이다”라는 탄소중립협력단 최영식 단장의 뜻에 따라 탄소중립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재활용 교육 △탄소중립 포럼 참가 △생애주기별 맞춤형 산림 복지 나눔 숲 조성 등의 활동을 진행 중이다. 본교 수원 캠퍼스는 탄소 상쇄 숲 조성을 위해 다량의 산소를 배출하는 나무로 바꿀 계획이다.

 

캠퍼스부터 광교산까지임업인 양성 교육 진행

 

 임업인 양성 교육은 △4월 단기 고소득 품목 △6월 산림복합경영 △9월 귀산촌 정착 교육을 주제로 두 달 동안 총 40시간씩 교육이 이뤄진다. 이는 매주 목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본교 수원 캠퍼스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지정 기준 중 하나인 실습장으로는 본교 수

원 캠퍼스 및 인근 광교산 부지가 선정됐다.

 

 현재는 교육을 신청하려면 수강 희망자가 탄소중립협력단에 문의해 인적 사항을 전달한 후 메일로 합격 여부를 받는 형식이지만, 추후 산학협력단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및 공지를 확인하는 형태로 바뀔 예정이다. 양 위원은 “해당 교육을 통해 임업 후계자라는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면 성공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며 “환경 보호와 산림 개발로 경제적 이득을 함께 얻을 수 있도록 산림 공부를 통해 미래 인류에게 행복한 삶을 전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임업 후계자들의 다양한 혜택

 

 임업 후계자는 정부로부터 임업 사업에 필요한 △산지 매입자금 △재배지 조성 △홍보 자금 등 금액 부분에서 많은 지원을 받아 초기 사업 비용을 낮출 수 있다. 또한 전문교육기관을 통한 교육으로 관련 분야의 기초부터 심화 지식까지 체계적으로 익힐 수 있다. 일반적인 사업과 다르게 임산업은 토지를 가지고 시작하기 때문에 비교적 사업 안정성이 높다. 임업 후계자들을 대상으로 한 정부의 다양한 지원 사업으로 임업 후계자에 대한 관심 역시 상당하다. 12년가량 전라남도에서 관련 교육을 진행한 양 위원의 말에 따르면 수도권에 비해 인구수가 적은 전라남도에서 7,000명가량의 학생이 모일 정도로 큰 주목을 받았다고 한다. 양 위원은 “별도로 멘토링 반을 구성해 청년들에게 정부 지원 신청부터 작물 관리까지 임업 후계자 창업의 전반적인 과정을 함께하며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정가은 기자 Ι 202210059@kyonggi.ac.kr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