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심층보도] 교수들은 학생들의 목소리가 간절하다
  • 황현빈 기자
  • 등록 2022-11-14 10:01:45
기사수정
  • 더 좋은 강의의 질을 제공하기 위한 장치, 왜 활용 못하나
학기가 시작되고 4주차에 접어들면, 수강하고 있는 강의에 대해 학생들이 느낀 점과 바라는 점을 알아보기 위해 중간 강의평가가 시행된다. 수업 개선과 교수자들의 능력 증진을 위해서도 필요한 장치로 학생들의 활발한 참여가 수반돼야 하는 한편, 실상은 참여율이 저조하다. 이에 본지에서는 교수자들의 입장도 들어보기 위해 황혜영(교양학부) 교수, 김주미(교양학부) 교수와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중간 강의평가, 왜 중요한 건가요


 강의평가는 대학교에 와서 접하는 새로운 분야에 대한 수업의 만족도와 개선점을 찾기 위해 한 학기에 2번 수행된다. 중간 강의평가는 학기가 시작된 후 4주차에 시행된다. 학기 말에 피드백을 받는 기말 강의평가와 달리 학기 중에 실시돼, 수강에 있어서 어려움 또는 바라는 점을 즉각적 으로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평가 항목으로는 수업의 △수강신청 동기 △난이도 △교수자와의 소통정도 △컨텐츠의 적절성 △평가 방법 및 비율 적절성 △개선점 등이 있어 교수자들이 평가 결과를 보고 수강생들의 수업이해도와 어려움을 파악해 보완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학 생들은 강의에 대해 솔직하게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얻어 양질의 교육 기회를 스스로 마련할 수 있다. 


발전을 위해 평가에 참여해주세요


 본교의 경우 강의의 질을 계속해서 높이는 방식인 CQI(Continue Quality Improvement)를 기반으로 강의평가를 운영한다. 중간 강의평가는 학 기 중반에 학생들의 요구를 바로 수업에 반영할 수 있게끔 한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한 학기에 2번의 평가를 통해 더 많은 자료를 얻을 수 있다. 강의평가를 총괄하는 본교 학사혁신팀 권혁수 팀원은 “기말 강의평가만을 진행할 때는 교수자가 피드백을 받아도 다음 학기에 반영되는 것이 적어 성찰을 위한 도구가 아닌 평가에서 그쳤다”고 말했다. 때문에 권 팀원은 “추후 중간 강의평가를 도입하면서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이 피드백을 줄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다”며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발판을 마련한 기쁨을 드러냈다. 하지만 낮은 참여율로 다시 장벽에 부딪혔다. 22학년도 2학기 중간 강의평가 참여율의 경우 10% 수준으로, 98%였던 22학년도 1학기 기말 강 의평가와 차이가 크다. 이번부터 BARUN시스템에 로그인해야 하는 절차가 추가돼 참여율이 낮아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말 강의평가의 경우 참여하지 않으면 성적조회가 불가능하기에 참여율이 높다. 이렇게 일종의 강제성을 부여해서라도 참여율을 늘려야 하는지 고민이다”며 저조한 참여율에 대해 고민이 많음을 토로했다.


황혜영(교양학부) 교수 “모두의 인식 전환이 필요합니다”


Q. 중간 강의 평가에서 △얻는 정보들 △장단점 △발전 방향은 무엇인가


 학생들은 주로 강의의 속도나 과제량에 대한 피드백을 준다. 교수자로서 내가 어떻게 강의하고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는 하나의 지표이기에 상당히 중요하다. 이렇게 받은 평가는 △빠르게 반영 △학생이 솔직하게 교수자에게 피드백 제공 △수업 개선에 많은 도움을 제공한다. 하지만 참여도가 낮아 활용할 수 있는 정보가 별로 없다, 높은 참여율을 위해서 학생들은 참여가 더 양질의 수업을 들을 기회를 스스로 마련한다고 생각했으면 좋겠다. 이는 효능감의 상승을 통해 이뤄질 수 있어 교수자들 도 변화해야 가능한 것이다. 수업방식이나 과제량의 변화가 학생들의 효능감을 키워줄 수 있기 때문이다. 


김주미(교양학부) 교수 “학생들의 참여 독려뿐 아니라 강의평가를 하기 위한 접속 방법 등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도 필요합니다.”


 Q. 중간 강의평가를 통해 얻은 긍정적 효과와 개선점은 무엇인가


 교양 과목은 전공과목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업시수가 적고 수강인원이 많아 학생들과 직접적으로 소통할 기회가 적다. 그러므로 강의평가는 학생들의 요구사항을 파 악하고 이를 수업에 반영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진다. 또한 중간 강의평가는 학기 중에 시행됨으로써 학생들의 건의사항을 교과수업에 바로 수렴할 수 있다. 하지만 학생 참여가 저조할 때, 소수 인원의 강의 평가를 기준으로 교수가 강의 개선을 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못하다. 왜냐하면 소수의 의견이 전체 학생들의 의견을 대변한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강의평가는 교수가 본인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한 뒤 그것을 수업에 반영시킴으로써 보다 나은 수업을 제공하기 위 함이다. 그러므로 다소 번거롭더라도 학생들이 강의평가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황현빈 기자 I 2hwangbin@kyonggi.ac.kr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