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우리학과 이모저모] 연구개발부터 기술분쟁 대응까지, 지식재산학과 A to Z
  • 김도욱 기자
  • 등록 2022-09-02 13:44:08
기사수정
1995년 본교에서 국내 처음으로 설립된 지식재산학과는 지식재산학에 대한 전문지식을 겸비한 전문 직업인을 꿈꾸는 학생들을 위한 학과이다. 이에 본지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 학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제28대 OF 지식재산학과 학생회 강지수(지식재산학·4) 회장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Q. 본인 소개와 지식재산학과에 지원하게 된 동기를 듣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제28대 지식재산학과 학생회장을 맡게 된 강지수입니다. 고등학교 때부터 지식재산 분야에 관심이 많았고, 이를 보호하고 관리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자 지식재산학과에 지원하게 됐습니다.


Q. 지식재산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우는지 궁금합니다.


 특허 분쟁과 상표 및 의장 도용 등 지식재산권 보호 문제를 학문적으로 다루는 방법을 학습하고, 지식재산학에 대한 △법률적 △기술적 △경제적 측면의 전문지식을 공부합니다. 또한 기술개발을 위한 R&D 관리와 기술 분쟁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 관련 내용을 배웁니다.


Q. 지식재산학과만의 특별한 학과행사 및 프로그램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매년 10월에서 11월 즈음 진행하는 ‘과밤’이라는 학과 행사가 있습니다. 1년 중 가장 큰 행사이며 교수님들을 포함해 재학생, 졸업한 선배님들까지 모이는 자리입니다. 1년 동안 학과 학생회의 성과를 보고하고, 관련 분야에 종사하시는 선배님들의 이야기도 들으면서 정보를 공유하고 교류를 쌓을 수 있는 행사입니다.


Q. 전공과 관련한 대외활동으로 무엇이 있는지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지식재산 분야를 아직 잘 모르는 분들이 많고 국내에 몇 없는 생소한 학과이기도 해 관련 대외활동도 별로 없는 편입니다. 하지만 특허청이나 지식재산보호원 같은 공공기관에서 주관하는 서포터즈 대외활동이 있고 논문 공모전이나 지식재산 관련 공모전도 있습니다.


 관련 정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지식재산 관련 홈페이지를 찾아보거나 대외활동 사이트를 통해 정보를 알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근 들어 지식재산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그에 따라 관련 대외활동도 점차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 그 수가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지식재산 관련 직무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법과 관련된 대외활동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Q. 지식재산학과의 장점과 단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날이 갈수록 창작물에 대한 권리를 지키는 것이 중요해짐에 따라 지식재산권 보호의 필요성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식재산 전문지식을 갖추고 있는 인력에 대한 수요는 점차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이 말인즉슨, 지식재산학과 졸업 인력을 필요로 하는 곳이 많아진다는 것이고 이 점이 학과의 최대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지식재산학과는 여러 분야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특허사무소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일반 기업 등 다양한 진출 방향이 존재하므로 진로에 대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점은 지식재산 분야 자체가 생소하기에 인지도가 낮다는 점입니다. 앞으로 지식재산이 더욱 유명해지고 많은 사람이 알고 있는 분야가 되길 바랍니다.


Q. 지식재산학과 졸업 이후 진로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지식재산학을 전공한 졸업생은 △변리사 △지식재산학 관련 연구소 및 교육기관 △특허청 △공정거래위원회 등 정부기관 △기업체의 특허 담당 관리부서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기타 기술정보 관련회사 △언론기관 △대학원 진학 등의 진로가 존재합니다.


김도욱 기자 Ι whiting2427@kyonggi.ac.kr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