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우리학과 이모저모] 경영자의 시각을 가지다
  • 박선우 기자
  • 등록 2022-03-28 16:55:15
기사수정
경영학과는 어떤 조직이든 필요로 하는 실용적인 학문들을 배울 수 있어
많은 학생들이 선호하는 학과다. 이에 본지는 제43대 시원 경영학과 학생
회 김혜원(경영·3) 회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경영학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본인 소개와 경영학과에 지원하게 된 동기를 듣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제43대 시원 경영학과 학생회 회장 20학번 김혜원입니다. 저는 초등학생 때부터 기업을 운영하는 것에 관심이 있었는데, 이 때부터 자연스럽게 경영학이라는 학문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중학교에 올라가게 되면서 경영학이 포함하는 마케팅 분야에 흥미를 느껴 마케팅 관련 학과를 고려하게 됐고, 이후 마케팅뿐만 아니라 기업의 전반적인 경영체제를 배울 수 있는 경영학과 진학을 꿈꾸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꿈에 그리던 경영학과에 입학한 지금, 전공 내에서 배우는 모든 내용이 너무 재밌고 흥미로워 제 선택을 한순간도 후회한 적이 없을 정도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경영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우는지 궁금합니다. 


 경영학과에서는 크게 △마케팅 △인사 △회계·재무 △생산이라는 4가지 과목을 배웁니다. 마케팅 관련 과목으로는 △마케팅원론 △소비자 행동 △마케팅 조사 등이 있으며 인사 관련 과목으로는 조직행동론과 인적자원관리 등이 있습니다. 회계·재무 관련 과목으로는 △회계 원리 △재무회계 △투자론 등이 있으며 생산 관련 과목으로는 품질경영, 생산 운영 등이 있습니다. 



경영학과만의 특별한 학과행사 및 프로그램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경영학과만의 특별한 학과행사로는 △경영학과 PT대회 △경영학과 동아리 선출식 △경영인의 밤이 있습니다. 경영학과 PT대회는 자유주제 혹은 지정주제로 경영학과 학생들이 PPT 제작 후 PT를 하는 경영학과 내부 대회입니다. 경영학과는 팀플이 잦다는 특성에 따라 발표가 많고 그 빈도 만큼이나 발표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PT대회가 경영학도로서의 자료수집 능력과 발표 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다음으로 경영학과 동아리 선출식은 경영학과 내부 과동아리 소개 및 공연, 동아리 부원 선출 등을 진행하는 행사입니다. 마지막으로 경영인의 밤에서는 차기 회장·부회장 선출 및 게임 진행과 한 학기를 마무리하는 뒷풀이 등이 진행됩니다. 경영인의 밤은 모든 학번이 재미있게 즐기는 행사로, 밤에 이뤄진다는 점과 전 학번이 어울린다는 점에서 뜻깊은 행사라고 생각합니다. 


전공과 관련한 대외활동으로 무엇이 있는지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대외활동은 크게 △자격증 취득 △서포터즈 및 인턴 △공모전 참가 등이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학과 내 4가지로 나뉘는 과목들에 대한 각각의 자격증들이 있으며, 대기업에서 진행하는 서포터즈 및 인턴 등 또한 전공과 관련한 대외활동 중 하나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마케팅 관 련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공모전 활동 이력 등이 중요한 대외활동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저학년 때부터 다양한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영학과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우선 경영학과의 단점은 경영학을 깊고 세부적으로 배우는 것이 아닌 얕고 넓게 배운다는 점입니다. 기업 경영의 전반적인 내용을 배워야 하는 경영학의 특성상 어쩔 수 없는 점입니다. 하지만 이는 반대로 생각하면 다양한 지식을 폭넓게 배운다는 의미기 때문에 충분히 장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경영학과는 취업의 문뿐만 아니라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 또한 넓힐 수 있다는 점에서 얻어가는 것이 많은 학과라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경영학과 졸업 이후 진로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경영학과는 경영학이 포괄하는 학문 만큼이나 졸업 이후 진출하는 분야도 굉장히 다양한데, 크게 △금융회사 △제조회사 △유통회사 △ 종합상사 △경영컨설팅 회사 △호텔 등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국가공인자격증 취득을 통해 CPA, 경영전문가 등으로의 진출도 가능합 니다. 전공지식을 살려 기업 창업 등의 길을 걷는 경우도 있습니다. 


박선우 기자 Ι 202110242psw@kyonggi.ac.kr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