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심층보도] 홈페이지 재건축, 설계도를 그리다
  • 박선우 기자
  • 등록 2022-03-28 16:55:33
기사수정
  • 2022 본교 홈페이지 개편 설문
본교는 유연한 정보시스템의 구축을 위해 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 홈페이지 개편을 계획 중이다. 본 사업과 관련해 구성원의 불편 사항 및 개선점에 대한 의견과 각 기관의 수요를 반영해 사용자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설문 조사를 진행한다. 이에 본지에서는 본교 홈페이지 재구축 설문 조사에 대해 자세히 안내하고자 한다.

본교 홈페이지, 새 옷 입을 준비 중


 홈페이지는 본교가 교내·외 이용자에게 홍보 및 안내를 제공하고, 이용자는 본교의 정보를 취득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때문에 본교는 코로나19로 확대될 비대면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 홈페이지를 재구축할 예정이다. 홈페이지 개편 사업의 구상 단계에서부터 교내·외 이용자의 의견을 반영해 본교 홈페이지가 시대적 흐름을 선도할 수 있도록 개발할 필요성이 있다. 이에 본교는 오늘부터 다음 달 11일(월)까지 15일 간 2022년 홈페이지 개편 설문을 진행한다. 설문을 통해 각 개인을 대상으로 홈페이지 개편에 대한 의견을 수렴해 사업계획에 반영하기 위함이며, 선행 절차로 교내·외 전체 기관을 대상으로 의견수렴 및 수요 조사를 진행 중이다.


 본교는 홈페이지 재구축 사업을 통해 사용자 중심으로 정보 구조를 개편하고, 다양한 미디어기기로 정보서비스를 차별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구조화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사용 편의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검색 △문서 뷰어 △SNS 연동 등 강화된 사용자 환경을 구성하되,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체계를 적용해 개발할 것이다. 대면과 비대면 상황의 정보격차를 해소할 수 있도록 콘텐츠 강화와 정보 제공체계 변화에 힘쓸 예정이다. 결과적으로 재구축된 홈페이지는 안정적인 정보 인프라를 가진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로 발전할 수 있다.


홈페이지의 내일, 의견을 말해주세요


 설문에서는 각 구성원에 따라 홈페이지의 이용 목적과 개선할 사항에 대한 의견이 다를 것으로 판단돼 이용자별 입장을 4가지로 구분·조사하고자 한다. ‘정보 이용자 입 장’을 △학생 △ 일반 △교내 이용자로, ‘정보 제공자 입장’을 별도로 구분해 조사한다. 홈페이지를 이용했던 내용과 만족도는 공통사항으로 조사하며 개선 의견은 4가지 입 장으로 구분한다.


 공통 질문에서는 △최근 홈페이지를 이용했던 내용 △이용한 내용을 얻기 위한 과정의 편의성 △이용한 정보에 대한 만족도 등에 대한 조사가 이뤄진다. 이후 △학생 △일반 △교내 이용자와 정보 제공자는 △방문 주기 △개선 방향 △필요한 기능 등에 대해 응답하게 된다. 



향후 사업의 진행, 내년 3월에 오픈 예정


 조사는 구글 설문지를 통해 이뤄지며, 설문 결과는 분석을 거쳐 기능 및 콘텐츠의 강화할 부분을 선별하고, 세부 의견 중 우수한 내용은 사업 범위에 반영할 예정이다. 조사 항목 중 개선 관련 의견은 사업 완료 후 만족도 조사 항목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이후 대략적인 홈페이지 재구축 일정 계획은 △오는 5월 사업 계획 작성 △오는 6월~8월 사업 입찰 및 계약 △오는 9월~내년 3월 사업시행 △내년 2월~3월 홈페이지 오픈 및 만족도 조사 등의 순서로 이어진다. 재구축 일정은 조정될 가능성이 있다.




박선우 기자 Ι 202110242psw@kyonggi.ac.kr

관련기사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