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취재기획] 혁신의 공간 경기에듀테크소프트랩
  • 박선우 기자
  • 등록 2022-03-14 16:00:54
  • 수정 2022-03-28 09:31:01
기사수정
  • 여전히 모두의 공간인 이스퀘어
앞선 지면에서 본교의 에듀테크 사업이 결정된 후 어떻게 진행돼 왔는지 살펴봤다.
이에 본지는 사업의 중심 공간인 경기에듀테크소프트랩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경기에듀테크소프트랩 소장 이은정(AI컴퓨터공학) 교수와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Q. 경기에듀테크소프트랩에 대한 소개 부탁한다 

 에듀테크란 디지털 분야의 신기술을 교육에 접목한 기술이나 제품을 말한다. 넓게는 줌이나 구글도 에듀테크라고 할 수 있고 △영상제작 △수업관리 △소통도구 등 △교육 △수업 △ 학습에 적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솔루션과 그 기술 분야를 포괄하는 용어다. 


 그리고 경기에듀테크소프트랩은 발전하고 있는 에듀테크가 초·중·고등학교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좋은 솔루션을 발굴하고 그것을 보급·확산하는 일을 하는 연구교육기관이다. 


Q. 에듀테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제는 △책 △노트 △칠판 △분필로 수업할 수 있는 시대가 아니다. 학생들이 새로운 기술과 디지털 환경에서 적응하고 살아갈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학교 교육에서 환경을 갖추고 활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최근 비대면 상황에서 원격수업을 위한 디지털 기술의 중 요성이 높아지고 AI 기술을 활용한 교육 서비스도 많이 등장하고 있다. 


Q. 경기에듀테크소프트랩 개소로 기대되는 효과는 무엇인지 듣고 싶다 

 경기에듀테크소프트랩은 우수한 에듀테크 발굴을 위해 기업과 협력하고 에듀테크의 현장 보급 확산을 위해 선생님들이 기업과 만나 이를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장을 제공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교 현장에 에듀테크가 보급되고 미래 교육을 위한 여건을 만들어나가는 것이 목표다. 이 사업을 통해 본교는 미래 교육을 선도하는 대학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위상을 높여 나갈 수 있을 것이다. 


Q. 경기에듀테크소프트랩에서는 어떤 행사가 진행되는가 

 소프트랩의 1차 고객은 경기도 초·중·고 교사들이다. 교사들을 대상으로 에듀테크를 체험하고 활용해보는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과 전시는 지속적으로 진행된다. 이를 위해 기업을 초청해 에듀테크를 체험하는 행사도 준비 중이다. 또한 에듀테크를 활용하는 우수한 수업 사례를 개발하고 확산하기 위해 교육이나 세미나 등이 진행된다. 그리고 에듀테크와 AI·SW 분야의 전문가들을 모신 특강·심포지엄의 개최가 예정됐다. 


 이외에도 기업들과의 협력, 교사들의 활발한 연구 및 교류를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있으며, 본교의 △교직과정 학생들 △유아교육과의 예비교원 △교육대학원의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다. 


Q. 마지막으로 학생들에게 자유롭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이스퀘어 1층의 글로벌홀은 학생들과 소프트랩이 공용으로 사용하는 공간이다. 학생들이 편하게 방문해 공부하고 쉴 수 있는 최고의 환경으로 가꾸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학생들도 조용하고 쾌적한 환경이 될 수 있게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협조해 주길 바란다. 또한 소프트랩에서는 매년 3~4회 정도 행사를 개최하게 된다. 행사 기간 중에는 글로벌홀의 출입이 제한될 수 있으니 이에 대해서는 양해 부탁한다. 



글·사진 박선우 기자 Ι 202110242psw@kyonggi.co.kr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