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문화보조] 소비자의 참여를 이끌어라
  • 오혜미 수습기자
  • 등록 2021-05-31 09:30:29
기사수정
  • MZ세대를 타겟팅하다
앞서 펀슈머 마케팅과 다양한 사례들에 대해 알아봤다.
이에 본지에서는 본교 이희정(경영학부) 교수의 인터뷰를 통해 펀슈머 마케팅과
소비자 만족도의 상관관계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Q. 펀슈머 마케팅 효과의 유효성에 대한 생각이 알고 싶다

최근 소비자들은 다양한 펀슈머 마케팅에 노출돼 있다. 그러나 펀슈머 마케팅은 단기적이고 흥미 위주의 제 품이나 서비스를 소비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지속되기 어려울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짧고 임팩트 있는 어필 을 하고 소비자들이 질리기 전에 새로운 전략을 준비하는 것이다.


Q. 펀슈머 마케팅을 활용한 외국 기업의 사례가 궁금하다

해외에서는 주로 ‘펀 마케팅(fun marketing)’이라고 부르며 소비자에게 재미를 주고 흥미를 끄는 마케팅을 의미한다. 신발 쇼핑 몰 ‘자포스(Zappos)’의 경우 소비자에게 재미를 주고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중심을 두는데 이는 더 나아가 ‘체험 마케팅 (experiential marketing)’라고도 할 수 있다. 자포스는 소비자에게 놀라움과 행복을 전달하는 것을 사명으로 삼아 이른바 ‘wow’를 전달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행했다. 일례로 ‘cupcake ambush’ 마케팅 캠페인을 하며 구글 포토앱을 이용해 사진을 공유한 소비자에 게 컵케이크를 주고 그 컵케이크를 지불하면 다양한 경품을 주는 행사를 기획했다.


Q.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기업은 어떤 전략을 세워야 하는가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소비자 지향적 제품을 기획하고 판매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 은 소비자와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고 소비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것이다. 펀슈머 마케팅과 같은 자극적이고 단기적인 즐거움을 추구하는 마케팅이 트렌드가 될수록 기업은 진정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서비스의 신뢰를 쌓아야 한다.


Q. 이종 업계 협업 제품이 소비자들의 혼란을 야기해 안전 사고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이종 업계 협업 제품의 경우 판매되는 유통 매장의 위치, 진열 방식 등을 세심하게 고려해야 한다. 콜라보레이션 아이디어가 소 비자의 흥미를 유발하는 과정에서 문제점이 제기된다면 이를 무조건 회피하기보다는 적절한 방법 및 전략을 찾는 것이 기업이 함양 해야 할 마케팅의 기본적인 자세라고 본다. 최근 논란이 된 제품과 같은 경우, 소비자들이 안전사고의 위험을 인지할 수 있도록 제 품 자체에 충분한 정보를 가시적으로 제공하는 등 기업이 부가적인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Q. 마지막으로 본교 학생들에게 한 말씀 부탁한다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다양한 활동을 하지 못하는 점이 매우 안타깝다. 동시에, 다양한 미디어를 접하고 이용할 수 있는 환경에 서 간접적 체험 및 정보 습득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불행 중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펀슈머 마케팅과 같은 흥미로운 마케팅 전략 △시장 현황 △소비자 트렌드 등을 다양한 채널을 통해 경험함으로써 시장과 기업의 흐름에서 크게 뒤처지지 않을 수 있다. 또 사 회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 펀슈머 마케팅과 같이 재미있고 흥미로운 마케팅 전략이 더욱 각광을 받고 소비자의 공감을 얻어 위로를 준다고 생각한다. 본교 학생들도 소소한 일상 속에서 본인만의 재미와 즐거움을 놓치지 않고 발견하며 가꾸어 나가보시기를 진심으 로 추천한다.


오혜미 수습기자│ohm020516@kyonggi.ac.kr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