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보조) 23일간 이어진 논쟁, 정답은 어디에?
  • 김수빈
  • 등록 2020-06-09 08:50:45
기사수정
  • 엇갈린 의견과 편향된 보도
본지에서는 지난달 이용수 할머니의 1차 기자회견 이후 열린 기자회견의 내용을 정리해봤다.

 

5월 11일, 정의기억연대 기자회견

 

 지난달 7일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 이후 정의연에서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앞서 정의연 측은 “성 노예제 문제 해결에 걸림돌이 됐던 방해세력과 동조해 이 문제를 폄훼하고 훼손한 사람들은 반성하길 바란다”는 말로 기자회견을 시작했다. 이어 “이 운동은 개인을 위한 운동이 아니다”라며 그간 정의연의 활동에 대해 설명한 뒤 “부족한 전담 인력을 가진 상태에서 최선을 다했으나,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며 미진한 부분을 채워가겠다”고 말했다. 이어서 공시에 나와 있는 예산은 인건비를 포함하지 않은 비용임을 밝히면서 “공시에 나와 있는 피해자 지원사업 예산만으로 판단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정의연의 깔끔하지 못한 서류 처리가 부적절하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부족한 인력으로 진행하며 실무적으로 금액에만 중요성을 두고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공시가 엄밀하지 못했다”고 사과했다.

 

 5월 16일, 이용수 할머니 2차 기자회견

 

 이용수 할머니는 해당 기자회견에서 “투쟁을 통해 손가락질과 거짓 속에 부끄러웠던 이용수에서 오롯한 내 자신 이용수를 찾았다”면서 “양국 정부의 무성의와 이리저리 얽힌 국제 관계 속에서 문제 해결의 결실이 보이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여태까지 해 온 방식으로는 문제해결이 요원하고 앞으로 개선하길 바라는 마음에 1차 기자회견을 진행했으나 예상하거나 기대했던 상황이 아니며,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회복 △일본의 사죄 및 배상 △진상공개를 바라면서 그동안 일궈온 투쟁의 성과가 훼손되지 않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위안부 피해자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 마련 △한일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한 교류방안 및 양국 국민 간 공동행동 계획 추진 △평화인권교육관 건립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적인 기구 구성 등을 요구하며 “시민의 목소리를 모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5월 29일, 윤 의원 기자회견

 

 윤 의원은 “믿고 맡겨 주신 모든 분들께 상처와 심려를 끼친 점 사죄드린다”는 말로 입장문을 시작했다. 1992년 국민모금에서 균등하게 250만 원씩을, 일본 정부가 위로금을 지급할 때 시민모금에 더해 약 4,300만 원을 전달했고, 당시 영수증을 공개했음을 근거로 “피해자들에게 현금지원을 목적으로 모금한 돈을 전달한 적이 없다”는 주장을 부인했다. 또한 지난 2015년 국민모금에서는 할머니들에게 1억 원씩 전달했으며 이에 대한 영수증도 공개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생활비 지원 등의 복지사업의 경우도 정대협 주도의 입법운동을 계기로 제정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수행하고 있다”면서 ‘왜 성금을 전부 지원하지 않느냐’는 비난에 대해 설명했다.

 

 윤 의원은 안성 쉼터건에 대해 “당시 해당 주택 매도인은 공사에 총 7억 7,000만 원이 들어 9억에 매물을 내놓았으며, 매도인이 설립 취지를 듣고 매매가격을 7억 5,000만 원으로 조정해줬기 때문에 매매에 이르게 된 것이다. 비싸게 매입한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또한 개인 계좌를 이용해 후원금을 모은 것에 대해서는 “자신의 잘못된 판단이었으며 금액에만 문제가 없으면 된다는 안이한 생각으로 행동해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하지만 “이를 개인적으로 사용한 적은 없으며 고발된 사실이기에 조사과정에서 자세히 소명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윤 의원은 “국민들과 피해 할머니들의 기대와 응원에 부합하지 못하고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며 정대협과 정의연이 이룬 성과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를 훼손하는 폄훼와 왜곡은 멈춰 달라고 부탁했다.

 

 김수빈 기자│stook3@kgu.ac.kr

덧붙이는 글

본교 사회복지학전공 박소연 교수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명예와 인권회복을 위해서는 국가가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분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일본 정부의 공식적 사과를 포함한 외교적 노력 등의 거시적인 부분부터, 경제적 욕구 및 심리 안정의 지원과 같은 미시적인 부분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개입돼야 한다”고 전했다.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