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진 後] 학생들은 어디로 가야 하나요?
  • 전은지
  • 등록 2020-03-30 09:17:34
기사수정

 작년 12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이하 코로나 19)가 중국에서 발생한 것을 시작으로 석 달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현재까지도 코로나 19는 국내에서 성행 중이다. 시민들은 △마스크 쓰기 △사회적 거리두기 △사내 식당 칸막이 설치 등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바이러스의 확진을 막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렇듯 코로나 19는 우리 삶에 여러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이는 비단 직장인들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학교 역시 △행사 취소 △개강 연기 △이러닝 수업 대체를 통해 코로나 19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고안해냈다.

 하지만 이로 인해 ‘능력에 따라 균등한 교육을 받을 권리’를 이르는 교육권이 침해되고 있다. 현재 많은 대학의 수업이 이러닝으로 대체됐지만 사이트 오류로 인해 이러닝에 접속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았다. 더불어 △동영상 끊김 △저음질·저화질 △동영상이 반전돼 보이는 문제 등으로 인해 수업이 제대로 진행되기 어려운 상황이다. 실기 위주로 이뤄지는 강의가 이론으로 바뀌어 피해를 보게 된 학생들의 불만도 제기됐다. 심지어 중·고등학생들은 개학이 4월로 연기돼 교육권을 보장받지 못할뿐더러 고등·대학교의 진학마저 위협받고 있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역시 어떻게 진행될지 모르기에 이들의 불안감은 더욱 커져만 갈 뿐이다.

 물론 지금과 같은 상황에 학교처럼 많은 인원이 모이는 곳에서 수업을 그대로 진행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기자 역시 코로나 19의 위협을 뒤로한 채 대학생들이 강의실에 모이는 것을 바라는 것은 아니다. 다만, 어떤 상황이든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가져야 할 교육권은 온전히 누릴 수 있어야 한다. 대학 수업의 대체로 이러닝을 도입하라는 지시를 내렸다면 이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 당장 이러닝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학교들이 많지 않은 것은 당연한 일이다. 따라서 △강의실 △장비 △서버 지원을 통해 강의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거나 중·고등학생에게는 인터넷 등을 통해 미리 3월 수업을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 결국 코로나 19가 종식되기만을 기다리며 제대로 된 수업을 듣지 못하고 있는 학생들의 교육권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국가 차원의 지원은 필요해 보인다.

글·사진 전은지 기자│juneoej@kgu.ac.kr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