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동아리 활동,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 강현구
  • 등록 2019-04-15 13:25:59
기사수정
  • 수원 총동아리 연합회 회장이 전하는 본교 동아리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오늘날 한국사회의 동아리는 형성된 분위기에 따라 수많은 장단점을 보이고 있다. 본교의 상황은 어떨까. 본지에서는 본교 제 35대 로그인 수원 총 동아리 연합회 이재현(컴퓨터과학·3) 회장을 만나 본교 동아리 문화에대 해 알아봤다.

 

 

 

 

Q. 동아리는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지 말해달라

 

A. 동아리의 장점은 동아리 내에서 여러 사람과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학술 분과 동아리에서 △그룹스터디 △공모전 △교외활동을 통해 과에서는 얻을 수 없는 대인관계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고등학교 때와 대학교에서의 자유도는 천지차이다. 동아리 활동은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자신의 취미는 어떠한 것인지에 대해 생각하며 자신을 스스로 되돌아 볼 수 있는 기회다.

 

 함께하는 사람이 없으면 그 기회를 발휘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신입생들은 교내에서 어떤 활동을 할 때 정보가 부족하다. 동아리는 이러한 점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발판으로써 활용될 수 있다. 즉, 동아리 내 친목 활동은 학교 생활에서의 활력소이자 공부에 지친 학생들에게 ‘리프레시’ 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라 생각한다.

 

Q. 본교의 동아리 운영 실태는 어떠한가

 

A. 우선 동아리의 종류에는 △학과 동아리 △임시동아리 △중앙동아리가 있다. 그 중에서 임시동아리가 중앙동아리로 승격되기 위해서는 2번의 평가를 거쳐야 한다. 1차 서류평가에서는 △30명 이상의동아리 부원 △2개 이상의 단과대 △10개 이상의 학과·학부 △구성원의 60% 이상이 하나의 단과대가 아닌 경우가 성립돼야 한다. 또한 동아리 내 회칙과 추천서가 필요하다. 이후 2차 평가에서는 1년에 4번 이뤄지는 동아리 총회를 통해 결정된다. 각 중앙동아리의 회장·부회장이 참가한 가운데 임시동아리에서 실적을 발표한다. 4차 총회 때 투표를 시행해 과반 수 이상이 찬성하면 정식 중앙동아리로 승격된다. 이러한 과정은 민주주의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중앙동아리가 경고를 4회 받으면 임의탈퇴동아리로 강등된다. 경고 요건으로는 △재등록 기간 내 등록하지 않을 경우 △사회적 물의 △동아리방 내 화기 관련 물품 △회칙에 어긋 나는 일 등이 있다. 임의탈퇴동아리로 강등 될 경우 동아리 방만 유지되며, 지원금과 의결권이 없다. 하지만 매달 실적 내역서와 봉사활동 내역서를 제출해, 노력이 보인다면 다시 중앙동아리로 승격된다.

 

Q. 현 대학가에서는 본질을 잃은 동아리가 만연하다. 한 대학교의 총 동아리 연합회 회장으로서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A. 동아리 내 음주강권 문화가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문화는 소위 부조리라고 불린다. 본교에서는 동아리방에서 음주를 금지하고 있다. 학생지원처에서 내려온 공고에 따르면 이를 어길 시 사회적 물의로 판단, 동아리를 제명시켜야 한다. 이러한 문화는 술을 권하는 사람 뿐만이 아니라 방관하는 사람들의 기본적인 인식이 변해야 사라질 것이다. 본래의 목적을 유지하며 이뤄지는 동아리 내 친목도모는 좋지만 이것만을 위주로 한다면 신입생에게 커다란 진입장벽으로 느껴질 것이다.

 

Q. 마지막으로 본교 각 동아리 회장들과 학생들에게 한마디 해달라


A. 동아리는 ‘작은 사회’다. 대학생활에서 학업도 중요하지만 대인관계 역시 매우 중요하다. 이렇듯 피부에 직접 와닿는 ‘작은 사회’를 경험하는 것은 좋다고 생각한다. 나 역시 동아리를 통해 많은 것을 얻었다고 생각한다. 동아리 회장들은 열심히 하는 만큼 자신의 동아리에 자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 또한 아직까지도 동아리를 고민하는 학생이 있다면 자신있게 동아리 가입을 추천한다. 우리는 아직 어리다. 한 번 밖에 없는 인생, 대학의 꽃 동아리에서 자신의 재능을 피워보길 바란다.

 

글·사진 강현구 기자│yes2665@kgu.ac.kr

 

 

 

 

덧붙이는 글

본교의 동아리 실태에 대해 알아봤다. 동아리 내 문제는 모두가 알고 조심해야 한다. 또한 이를 상기해야 동아리의 전반적인 문화가 개선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