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재개발처 취업연계사업 알아보기”
  • 편집국
  • 등록 2018-10-24 09:26:11
기사수정

 안녕하세요. 인재개발처 양가람 컨설턴트입니다. 벌써 우리 친구들을 위한 네 번째 연재기사를 적어 내려갑니다. 조금 전 맞이했던 2학기가 어느 새 중반기에 접어 들어간다는 의미겠죠? 하반기 채용을 준비하며 2학기를 시작했던 친구들은 벌써 내년 상반기 채용동향을 살펴보기도 한답니다. 이번호에서는 국가에서 굵직하게 지원하는 취업연계사업에 대해서 다루고자 합니다. 취업을 앞둔 4학년 뿐만 아니라 3학년 학생들도 직접 실무경험 을 쌓을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니 꼼꼼하게 살펴봐야겠죠?

 


1> 국가근로 취업연계 사업

 

 사업은 3,4학년이 대상이며 방학기간 동안 170여명을 50개 이상의 기업에 파견해 직접 근무를 체험하는 사업입니다. 선정된 학생들은 이번 동계방학부터 1천원이 오른 10,500원의 시급(통상임금 187만원)을 받으며 희망하는 기업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일하고픈 기업에서 실무도 경험하고, 급여 수준의 장학금도 받을 수 있는 1석2조의 프로그램인만큼 지원자가 많아 통상 경쟁률이 2:1정도 된답니다. 모집기간 중 입사지원서를 첨부해 신청하면 해당 기업에서 직접 선발을 하게 됩니다. 현재 동계프로그램은 참여기업 모집 중에 있으며 11월 중순에 학생모집이 시작될 예정이니 잊지 말고 체크해 두세요.

 


참여 후기

 

 

 회계세무학과 11학번 박상진입니다. 저는 브랜드 수입 유통회사인 스타럭스에서 부서경비 지출내역 종합 및 경비지급 준비, 월말 서류문서 이관, 재무분석 자료 제작 3가지 업무를 맡아 수행했습니다. 학교에서 배웠던 회계지식, 자격증 취득을 위한 회계 프로그램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용이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기초적인 회계 업무일 뿐이었습니다. 회계/재무업 회계처리 외에도 법인세, 부가세와 같은 세법 업무가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학생 신분으로서 생각했던 업무와 실제 기업현장에서 수행하는 업무는 큰 간극이 있었습니다. 이를 이해하지 못하고 취업을 준비하는 것은 희망기업의 인재채용 방향과 부합하기 어렵습니다. 2개월의 기간 동안 370여 만원의 장학금도 큰 도움이 됐지만, 무엇보다 현장에서 원하는 직무역량과 내가 갖춘 역량을 비교해 강점과 보완점을 확인할 수 있었던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2> 재학생 직무체험

 

 인문, 사회, 예체능 계열 2,3학년 중심으로 (△4학년 1학기 △휴학생 △자연계열 전공생도 가능) 운영되는 이 사업을 통해 학생들은 한 달 동안 주 40시간 이내의 학습프로그램에 따른 직무체험을 진행하게 됩니다. 여러분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이 2가지 있는데요. 첫째는 80만 원 이상의 직무연수 체험비! 둘째는 △기업문화 △조직생활 △대인관계 △업무수행 △위기대처능력 등을 키움으로써 자연스럽게 높아지는 취업경쟁력! 입니다. 본 프로그램은 2019년도에 새로이 시행될 예정이에요~ 기대되지 않나요? ^^

 

3> 청년취업아카데미

 

  인문계열 학생이 50% 이상이 돼야 하는 인문중심 특화과정으로 △교육 △자격증취득 △취업연계를 진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장기과정의 경우 4학년을 대상으로 450시간 내외에 걸쳐 진행하며, 국가공인 자격증 취득 교육을 집중 제공합니다. 단기과정의 경우 2,3학년을 대상으로 180시간 내외의 교육을 통해 직무에 대한 이해와 자격증 취득에 초점을 맞춰 진행됩니다.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이 끝난 후에도 전문컨설턴트의 개별상담을 통해 희망하는 분야의 단계별 취업연계 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선발은 매년 5월과 11월에 진행되며 통상 경쟁률은 1.2:1 정도이고, 지원서 작성과 간단한 면접을 통해 최종선발 됩니다.

 

운영 현황 (2018년 기준)

 


 아쉽게도 올해의 경우 하계방학을 기점으로 2개 과정 집중교육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국제무역사 취득에 관심이 있다면 올해 겨울 방학 때 진행될 단기-무역실무자 양성과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162시간에 걸친 교육을 성실히 이수하면 1석 3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관련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1인당 210만원 상당의 교육비와 교제가 무료로 제공되며, 다음 학기 정규교양교과목 3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참여 후기


 안녕하세요. 올해 무역실무자 양성과정(장기과정)을 수강했던 중어중문학과 14학번 김해연입니다. 저는 무역에 대해 아무런 지식이 없던 비전공자이지만 오로지 이 프로그램만으로 국제무역사 1급을 취득했습니다. 최대한 과정에 빠지지 않고 성실히 수업에 성실히 임했던 점이 합격할 수 있었던 비결이라고 생각합니다. 강사이신 현직 관세사님들께서 사례를 들어 강의해 주셔서 지루하지 않게 수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자격증 시험을 2주 정도 앞두고는 오로지 문제풀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시고, 최근 기출문제를 함께 풀어주신 것이 가장 좋았습니다.
 또한 과정 담당자께서는 학생들의 건의사항을 적극 반영하려 애써 주셨고, 함께 수강하는 학생들끼리 회식자리 등을 마련해 자연스럽게 소통하고 독려하는 분위기를 형성해서 함께 열심히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공부해야 할 범위가 넓기도 하고 10시부터 18시까지 꼼짝없이 수업을 들어야 하는 부담이 큰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국제무역사 1급 시험 합격률이 통상 16.9%인데 비해 청년취업아카데미 참여 학생의 경우 합격률이 50%가 넘는다는 것을 볼 때 한 번쯤 올인 해 볼만 합니다.

 지금까지 국가에서 많은 예산을 투여하는 실무위주의 취업지원프로그램을 알아봤습니다. 선발부터 프로그램 내용까지, 중요한 내용 꼼꼼히 확인하셨나요? 이처럼 인재개발처에는 개별상담이나 잡 까페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국가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아스팔트가 녹아내리던 여름이 언제였냐는 듯 벌써 옷깃을 세우는 찬바람이 우리를 찾아왔습니다. 캠퍼스 내 촘촘한 나무들도 빨갛고 노란 색색의 낙엽들이 흩날리고요. 여러분은 다가온 이번 가을에 어떤 색깔의 계획을 세우려고 준비 중이신가요. 누가 봐도 화려하고 예쁜색 보다는 본인에게 딱 맞는 인생컬러를 인재개발처에서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4번째 기고를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