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비트코인, 화폐 실현 가능성 없지 않아”
  • 박서경 경기대 신문사 기자
  • 등록 2017-12-11 09:08:32
기사수정
  • 가격변동에 대한 국가 간 공조 필요해
비트코인의 성장으로 사람들 사이에선 비트코인이 일시적인 거품현상인지 안정적인 화폐인지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다수의 언론에서 비트코인에 대해 언급한 바 있는 서강대학교 정유신(경영학과) 교수를 만나 비트코인의 현황과 전망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봤다.

 


Q. 비트코인 가격 변동의 원인이 무엇인지 궁금하다

 

 비트코인의 가격변동이 심한 이유는 높아진 사람들의 수요 때문이다. 4차 산업혁명 이후 ‘디지털’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면서 디지털 화폐의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됐다. 이에 힘입어 1000종 이상의 다양한 가상화폐가 생겨났지만 그중에서도 비트코인이 가장 오래됐고 대표적이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큰 화제가 됐다. 또한 무엇보다 비트코인의 가격이 유독 다른 가상화폐에 비해 높은 이유는 수량이 한정돼있기 때문이다. 수요가 아무리 많아도 공급량이 더 높다면 가격이 오르지 않는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공급량이 정해져있어 수요가 증가할수록 가격이 오를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렇다고 비트코인의 가격이 무작정 오른다고 보기는 어렵다. 비트코인은 아직 주식의 가치를 판단할 때 이용되는 펀드멘탈1) 분석이 어려운 실정이기 때문이다. 분석을 위해서는 비트코인을 실제 사용 목적으로 구매하는 수치인 ‘실수요’를 알아야하는데, 이를 알 수 있는 블록체인의 상용화가 이뤄지지 않았다. 실수요의 구체적인 수치를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에 사람들은 막연하게 수요가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만 품고 너도나도 투자를 하게 됐다. 따라서 이런 실수요뿐만이 아니라 투기 목적의 구매 수치인 투기수요에 영향을 받아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이 일어나는 것이다.

 

Q. 앞으로 비트코인 활용분야의 전망은 어떤지 알고 싶다

 

 비트코인은 넓게 생각했을 때 금융거래의 모든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먼저 결제 부분에서는 비트코인이 화폐로 쓰일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해당 가능성에 대해서는 전문가들의 활발한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개인적으로 볼 때, 현재로서는 국가에서 발행하고 관리하는 ‘법정통화’가 주요 화폐의 역할을 하고, 비트코인은 이를 보조하는 역할을 맡는 정도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보조 역할이라고는 해도 비트코인은 국경에 상관없이 사용 가능하다는 특징 덕분에 다양한 곳에서 이용 가능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비금융 분야에서도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비금융 분야에서는 문서의 위·변조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블록체인 기술이 각광받고 있다.      

 

Q.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이 사용됐음에도 비트코인 해킹 사건이 발생하는 이유를 말해달라

 

 개인정보보호에 유용하게 쓰이는 블록체인은 문서의 내용을 위조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특징 덕분에 사람들이 비트코인 사용을 선호하는 경향도 있다. 하지만 간혹 비트코인 해킹이 발생했다는 말을 듣게 된다. 이를 설명하기에 앞서 먼저 보안의 유형이 한 가지가 아니라는 것을 알아두길 바란다. 블록체인은 공개적인 거래장부로써 언제 누가 변조했는지 시기를 정확히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해커가 개인 시스템에 침투해 비트코인을 넣어놓은 지갑 자체를 해킹하는 것은 블록체인으로 보호하는 부분과는 별개의 문제다. 쉽게 설명하면 비트코인 거래 당시, 거래내역이 적힌 장부는 모든 사람들에게 공개가 돼 누군가 바꿀 수 없다. 하지만 거래 후 돈을 개인의 지갑을 넣었는데 지갑 자체를 소매치기가 훔쳐가는 상황은 다르다는 것이다.   

 

Q. 비트코인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에게 한 마디 부탁한다

 

 비트코인은 어느 한 국가에 소속돼있지 않아 △상호간의 거래 용이 △익명성 △국경 간 자유로운 이동 △교환의 용이성이라는 장점을 갖는다. 대개 국가마다 가지고 있는 서로 다른 화폐로 거래를 하려면 환율에 따른 문제가 발생한다. 반면 비트코인으로 거래를 하는 경우, 교환하는 비율만 확정되면 거래과정이 훨씬 쉬워진다.

 

 이와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비트코인은 현재 주식 투자에서 더 많이 활용되고 있다. 주식 투자의 수단으로 비트코인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은 비트코인의 시세에 관심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비트코인의 가격에 상승세가 있다면 하강세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런 급격한 가격변동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 국가의 국제공조가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조만간 가격 변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국제 공조적인 정책 변화가 생길지도 모른다. 이 부분에 항상 관심을 가지고, 비트코인의 실수요를 알 수 있는 블록체인 서비스 상품의 상용화에 관심을 갖길 바란다.

 

1) 경제의 기초요건을 말한다. 보통 경제성장률, 물가상승률 등과 같은 거시 경제지표들을 의미한다.

 

 

 

덧붙이는 글

지금까지 전문가를 통해 비트코인의 여러 가지 정보를 자세히 들어봤다. 비트코인의 변화를 잘 캐치하려면 국가별 비트코인과 관련된 정책에도 귀를 기울여야한다는 정 교수의 말처럼, 앞으로의 금융시장 흐름에 우리도 관심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