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총학생회 인정할 수 없어 선거 예산 지원 못해”
  • 고재욱
  • 등록 2017-11-27 11:26:27
기사수정
  • 서울캠퍼스 총학생회 선거 진행 중 잠정 중단 사태 발생
지난 14일, 서울캠퍼스 제 35대 총학생회를 구성하기 위한 선거가 갑작스럽게 중단됐다. 이미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에서 선거를 진행 중이었는데도 말이다. 이러한 사태는 학교 측으로부터 선거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받지 못했다는 이유에서 비롯됐다. 총학생회와 중앙운영위원회(이하 중운위)에서 페이스북 페이지와 대자보를 통해 해당 사실을 알렸지만 아직까지도 많은 학생들은 이번 사안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 이에 본지는 선거 잠정 연기 사태가 어떤 이유로 벌어졌는지, 그리고 앞으로 본교에는 어떤 변화가 찾아오게 될지에 대해 알아봤다.

 

선거 잠정 중단의 과정을 살펴보다

 10월 23일에 개최된 중운위에서 서울캠퍼스가 내년부터 하나의 단과대학으로 합쳐지더라도 이후의 총학생회가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이에 지난 6일, 선관위는 선거 관련 활동을 시작했으며 학교 측에 공문을 보내 선거에 필요한 공간 및 예산을 요청했다. 하지만 일주일이 지난 13일, 학교가 선관위 측에 2018학년도 서울캠퍼스 총학생회를 인정하지 않기에 선거 관련 예산을 지원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했고, 선거는 잠정 중단에 이르게 됐다. 이에 선관위 위원 한상민(영상·2) 군은 “학교 측의 지원이 없다면 선거 용지나 부스 등 아무런 준비를 할 수 없기에 선거 잠정 중단은 불가피했다”고 전했다. 학교 측의 입장이 전달된 다음 날인 14일, 상황 공유를 위한 긴급중앙위원회가 열렸다. 그 결과, 회의 참여자들 사이에서 총학생회가 필요함을 학생들에게 알리고 동의를 얻는 것이 우선적으로 진행돼야 한다는 의견이 모아졌다.

 

 현 상황에서 학생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은 학교가 어떠한 이유로 서울캠퍼스 제 35대 총학생회를 인정하지 않느냐는 것이다. 이에 서울캠퍼스 교학처 정필환 팀장은 “2018학년도부터 서울캠퍼스는 관광대와 예술대가 관광문화대학으로 합쳐져 하나의 단과대학 체제가 된다”며 “단과대 체제에서는 총학생회가 있다고 해도 행정상 예산 지원이나 기타 활동에 대한 지원이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이러한 학교 측의 입장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생들이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학생들과의 충분한 논의 없이 총학생회를 없애기로 했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정 팀장은 “학교 측에서는 행정 업무에 따라 총학생회를 인정할 수 없음을 밝힌 것일 뿐”이라고 전했다.

 

 학교·학생이 함께 논의하는 자리 마련 필요

 일부 학생들이 현재의 선거 중단 사태에 대해 알리기 위한 모임을 만들었다. ‘학교의 선거개입 중단을 위한 학생모임’이라는 이름의 해당 모임에서는 37℃ 총학생회 유룻(언론미디어·3) 총학생회장과 제 35대 총학생회 선거에 출마하려 했던 김윤성(언론미디어·3) 군, 김정환(미디어영상·2) 군이 주축을 이뤄 활동하고 있다. 김윤성 군은 “현재 강의실 방문을 통해 학생들에게 선거 중단 사태에 대해 알리며 서명을 받고 있다”며 “학생 자치기구의 존폐를 학교가 정할 수는 없다”는 의견을 밝혔다. 지난 23일에는 김윤성 군의 의견과 동일한 내용의 성명서를 중운위 측에서 발표했다.

 

 학생 측의 공통된 의견은 학교와 학생이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서울캠퍼스 총학생회의 존폐 여부 또한 학교와 학생의 논의를 거쳐 결정돼야 한다는데 의견이 모이고 있다. 이에 대해 교학처 정 팀장은 “우리의 주 업무 중 하나가 학생들의 이야기를 듣고 이와 관련해 논의 하는 것”이라며 “이미 한 학생으로부터의 연락을 받아 각 학과 회장들이 모이는 자리를 마련할 것을 약속한 상태”라고 밝혔다. 학과 회장들과 함께 논란이 발생한 사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다만 이 자리가 언제 어디서 마련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또한 2014년 구조조정 이후로 캠퍼스 소속변경이 이뤄진 8개 학과의 경우, 관광문화대학에 포함되지 않은 상태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총학생회가 없어진다면 서울캠퍼스 내 해당 학과 재학생들의 의견 수렴이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 이에 교학처 정 팀장은 “8개 학과의 재학생 모두의 의견을 듣는 것은 당연한 교학처의 업무이기에 이와 관련해서는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20일 있었던 중운위 회의에서는 내년부터 서울캠퍼스를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이어가기로 결정했다. 중운위는 이어 12월 말까지 서울캠퍼스 총학생회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학교 측의 입장에 맞서 지속적인 논의 과정을 거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오는 30일에는 현 사태에 대한 대표자들의 의견을 나누고 대책을 마련하는 전학대회가 열릴 계획이다.

덧붙이는 글

서울캠퍼스의 2018학년도 총학생회를 인정할 수 없다는 학교 측의 입장에 반대하는 학생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일방적으로 오가는 논쟁을 계속하기보다는 학교와 학생 사이의 대화 및 합의를 거쳐 재학생들이 보다 만족할 수 있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